▲ KS 표준(좌측)은 우리나라에서 통용되고 있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점자규격(좌측)과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제공/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 KS 표준(좌측)은 우리나라에서 통용되고 있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점자규격(우측)과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제공/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은 기존의 잘못된 엘리베이터용 점자표지 표준을 개정해 6월 한 달 동안 예비고시한 후 개정 내용을 고시할 예정이다. 

이번 표준 엘리베이터용 점자표시(KS B 6895)는 지난 해 12월에 개정된 바 있으나 기술표준원은 6개월도 지나지 않아 재개정하도록 결정했다.

표준에 기술된 점자 크기 및 간격, 점자 돌출 높이와 점자간의 피치 등이 실제 우리나라에서 통용되고 있는 점자의 규격과 상당히 상이하기 때문.

기술표준원은 “2002년 엘리베이터용 점자표지 표준원안 제정부터 최근 개정에 이르기까지 점역교정사와 같은 점자 관련 전문가나 유사 단체의 자문 및 참여 없이 진행됐다.”며 “지금까지 엘리베이터용 점자표지 표준원안 작성위원회의 구성은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엘리베이터 주요 업체들이며 심의는 학계·한국산업안전공단·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소 및 기관·엔지니어닝 회사 등이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산하 한국시각장애인편의증진센터(이하 편의증진센터)는 엘리베이터용 점자표지 표준과 관련해 기술표준원에 계속적으로 수정 및 개정을 요청, 지난 4월 원안 작성처인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으로부터 회신을 받아 의견을 개진했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관계자는 표준 개정의 필요성을 시인하고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의 점자규격을 적극 수용하도록 했으며, 해당 표준 개정안은 현재 KS 예비고시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