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절차(운전면허시험장 방문시) 제공/보건복지부
▲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절차(운전면허시험장 방문시) 제공/보건복지부

오늘부터 신체검사를 받지 않아도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이하 안행부)·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경찰청·국민건강보험공단·도로교통공단은 협업을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국가건강검진 정보를 최초로 공동 이용해 별도 신체검사 없이도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매년 300만 명(신규 140인, 갱신 160인)의 국민이 운전면허를 신규 취득 또는 면허증 갱신을 위해서는 건강검진결과서를 직접 제출하거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4,000원을 지불하고 시력·청력 확인을 위한 신체검사를 받아야만 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개인이 최근 2년내 시행한 건강검진결과(시력․청력) 정보이용에 동의하면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 직원이 행정정보공동이용 시스템을 통해 건강검진정보(시력‧청력)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개인이 직접 건강검진 결과서를 제출하거나 별도로 신체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

이에 따라 연간 약 300만 명의 국민이 혜택을 보고, 약 161억 원의 경제적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되며, 전 국민의 56%에 해당하는 2,800만 명의 운전면허소지자가 지속적으로 혜택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국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건강검진 정보를 최초로 공동 이용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건강검진 정보 공동활용을 위해, 안행부·복지부·경찰청‧국민건강보험공단‧도로교통공단 등 5개 관련 기관은 올해 초부터 협의를 통해 운전면허 적성검사에 필요한 시력·청력 정보만을 추출하여 공동 이용하기로 합의했으며, 공동 이용을 위한 시스템 개발·연계를 거쳐 지난달 23일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5개 기관 관계자는 "이번 건강검진 자료 공동 이용은 기관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많은 국민에게 큰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정부3.0의 대표적 협업 성공사례"라며 "앞으로도 정부3.0의 핵심가치인 개방․공유․소통․협력을 통해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보건복지부 최영현 보건 의료정책실장은 "앞으로도 국민 편의 제고를 위해 관계기관 간 협업을 통해 국가건강검진 자료의 활용도를 높여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