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조명소등·냉방기 중단 등 절전 대응’
‘민간부문, 냉방온도제한 준수할 것’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장마가 끝난 뒤 전국적인 폭염이 발생해 이번 주는 전력수요가 8천50만 KW까지 오르고, 예비력이 347만 KW까지 하락할 전망으로 매우 위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 8월 12일 주 수급전망. 제공/산업통상자원부
▲ 8월 12일 주 수급전망. 제공/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는 최악의 전력위기를 대비하기 위해 12일부터 3일간 공공기관에 대해 강도 높은 절전대책을 조치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12일 오전 안전해양부 장관 주재로 열린 시·도 부단체장 회의에서 각 지자체에 산하 비상연락망 체계 점검 및 공공기관에 대한 긴급 절전 협조를 구했다.

이에 공공기관은 ▲근무시간 냉방기 및 공조기 가동 전면 금지 ▲실내조명을 원칙적으로 소등, 불가피한 경우(계단, 지하 등)에만 사용 ▲사용하지 않는 사무기기·냉온수기·자판기 전원 차단 등 자율 단전 ▲승강기 사용 최소화하고 가급적 계단 이용 ▲500KW 이상 비상발전기를 가진 공공기관은 오후 2시~6시에 비상발전기 최대한 가동을 해야 한다.

한편, 민간부문도 문을 열고 냉방영업을 하거나 냉방온도 제한(26℃ 이상)을 지키지 않으면 정부‧지자체 합동점검 단속을 피해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산업부는 점검을 서울의 명동·강남역·신촌 부근, 경기지역의 수원역·안양 범계역·성남 수내역등 상가 및 인구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12일~14일, 16일 총 4회 진행하며, 건물 냉방온도 제한 단속을 집중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 윤상식 장관은 “이번 주 월, 화, 수 3일단 여름철 전력수급 최대 위가가 예상된다.”며 전력 수급 비상상황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전 공공기관들이 신속한 절전 지침을 준수해 줄 것과 냉방기 사용을 자제하는 등 전 국민이 절전에 참여해줄 것.“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