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 ‘커뮤니티 지도 서비스’ 전국 실시

정부가 개방한 공공정보와 국민이 경험한 생활 속 다양한 정보가 지도 기반 의사소통을 통해 소통·공유되고, 그 결과를 행정 업무나 정책에 반영하는 ‘국민 참여에 의한 민관 소통 서비스’가 구현됐다.

안전행정부(이하 안행부)는 ‘국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정보지도(커뮤니티 지도)’ 서비스를 지난 25일부터 전국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이용자가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지 않고도 지도 기반 의사소통을 활용해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포함한 자료를 게시하고 의견을 등록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다.

정부는 이를 통해 녹색길·착한 가격 업소·인허가 업소 등 다양한 공공정보를 개방하고 이용자인 국민이 경험한 생활 정보를 추가해 보다 더 실질적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직접 경험한 생활 속 불편이나 위험 지역 위치 현황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교육·취업·체험 등 관심도가 비슷한 이용자들이 모여 관련 정보나 의견·사진등을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안행부 박찬우 제1차관은 “‘국민과 함께 만드는 생활정보 지도’ 서비스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이라는 정부 3.0의 가치를 지도상에서 구현한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공공정보를 개방하고 여기에 국민의 경험과 창의적인 생각이 결합돼 국민과 정부가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홈페이지(www.gmap.go.kr/madang) 및 대한민국 정부포털(www.korea.go.kr), 안전행정부 홈페이지(www.mospa.go.kr)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안행부는 서비스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서비스 프론티어’를 발족하고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명칭 공모전 및 우수 커뮤니티 선정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