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10개 안심마을 시범사업 보고대회 가져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힘을 합쳐 누구나 안심할 수 있는 ‘안심마을’ 가꾸기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안전행정부(이하 안행부)는 이를 통해 교통안전지도 제작, 독거노인 안전 연계망 구성, 골목길 반사경 설치 등 다양한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심마을 사업은 주민들이 직접 사전조사·설문조사 등을 거쳐 위해 요소를 분석한 뒤 사업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지자체는 주민들의 활동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및 안전 기반 개선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안행부는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장에서 안심마을 시범사업 지역의 주민, 지자체 공무원 및 전문가들과 함께 각 지역별 세부사업 계획에 대한 보고대회를 가졌다.

이날 발표된 10개 안심마을 시범지역들의 주요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지역주민과 지자체 등 유관기관이 하나 돼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주민 안전연계 활동이 많다.

대표적인 예로는 ▲주민자치회가 구심체가 돼 경찰서·소방서·보건소·학교 등 유관기관·단체가 ‘안심마을 추진협의회’ 구성 ▲홀로 사는 노인 1:1 안부 서비스 및 지역 병원과 보건소 주치의 활용 ▲학교나 성폭력 등 범죄 피해자 피신·구조를 위한 안전지킴이집 운영 등이다.

또한 다양한 안전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도 소개됐으며, 그 예로는 △우범지역 및 교통사고 위험지역에 대한 CCTV 설치 △범죄 및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장기간 방치돼 쓰레기 무단투기·우범지역으로 변해 버린 공터의 소공원 조성 △보행자 안전을 위한 일 방향 주차면 구회 및 보·차도 분리 △노약자 낙상 사고 예방을 위한 언덕길 손잡이 설치사업 등으로 이러한 것들이 추진된다.

아울러 안심마을 주민들과 지자체들은 사업 취지와 내용을 더 많은 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통합 브랜드를 개발하고, 각종 범죄 및 법규 위반 의지를 사전 억제시킨 수 있는 안심마을 고유의 색채 및 디자인도 도입하기로 했다.

이날 보고대회에 참석한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2차관은 “이번 세부 사업 계획 보고대회를 계기로 지난 9월 초 선정된 10개의 안심마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이 사업이 관 주도가 아닌 주민 주도형으로 추진되고, 정부는 적극적 지원자로서의 역할의 수행하는 새로운 형태의 민관 협업 표본이 만들어지면서 안전에 대한 주민들의 체감도도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