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중앙행정기관 과장급 이상 5,800여 명 명부 공개

정부 부처의 과장급 이상 5,800여 개 직위와 재직자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중앙행정기관 주요 직위 명부’가 공개된다.

안전행정부(이하 안행부)는 7일부터 공공데이터 포털사이트(data.go.kr)을 통해 45개 중앙행정기관 소속 과장급 이상 5,896개의 직위의 재직자 성명과 직급·담당업무·사무실 전화번호를 일괄 공개한다고 밝혔다.

단, 국방·통일·안보 등 보안이 필요한 일부 기관 및 직위는 공개 대상에서 제외한다.

안행부는 ‘정부 3.0’의 취지에 따라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공개·활용하기 위해 명부를 공개하는 것이라며, 국민들이 정부의 주요 직위와 재직 현황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각 부처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해 검색해야 하는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안행부에 따르면, 주요 직위 명부는 지난달 31일부터 시행된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정보 포털에 엑셀 파일 형태로 개방한다.

정보의 최신성 확보를 위해 인사 발령·조직 개편 등 변동 사항을 반기별로 반영해 지속적으로 공개해 나갈 예정이다.

안행부 김승호 인사실장은 “명부에는 직위별 담당 업무가 소개돼 있어 국민들이 정부 조직과 업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핵심 정책 담당자인 과장급 이상 공무원의 실명도 공개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