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계는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과 철도의 공공성을 위해 철도민영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계는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과 철도의 공공성을 위해 철도민영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 등 장애계 단체는 27일, 서울 민주노총 앞에서 철도민영화를 반대하기 위한 연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장연 박경석 대표는 “교통약자의 이동권은 개인의 책임이 아닌 공공의 책임인데 철도민영화를 하면 결국 공공의 책임이 없어지고 만다.”며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민간에서 할 것이 아니라 정부가 책임지고 공공성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산참사 유가족 대표로 참석한 한 발언자는 “며칠 전 경찰이 철도노조 지도부 체포를 위해 민주노총 사무실을 침탈한 사건은 2009년 1월의 용산참사를 보는 듯 했다.”고 말했다.

이어 “영국이 철도 민영화를 추진한 이후 요금이 턱없이 올랐고 특히 민간회사들이 비용 절감을 들어 선로 균열 등을 방치해 수십 명이 사망했다.”며 “민영화로 인한 요금폭등과 안전사고를 부추기지 말고 정부차원에서 공공성을 갖고 대화로 풀어야한다.”고 촉구했다.

홈리스행동 이동현 활동가는 “주식회사 형식의 철도 자회사를 세우는 것은 민영화를 위한 사전 포석을 쌓는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서울역사, 철도 등은 어느 누구의 것이 아닌 국민의 것.”이라며 철도의 공공성에 대해 못 박았다.

한편 전장연 등 장애계 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교통약자들의 안전성 확보, 이동권 보장과 철도의 공공성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