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발표…‘특수한 교통환경’ 아닌 ‘보편적으로 편리한 교통’

2017년까지 서울시의 저상버스가 지금보다 25% 가량 추가 도입된 55%까지로 확충될 전망이다.

더불어 장애인콜택시와 장애인 전용 개인택시를 늘려 이용자 80% 이상이 30분 내에 승차할 수 있도록하고, 시내 절반 이상의 버스정류소에 ‘교통약자용 도착안내단말기’가, 횡단보도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향신호기’가 설치된다.

서울시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이 같은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제2차 서울특별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2013~2017년)’을 수립하고, 지난 2일 확정 고시했다.

이번 2차 이동편의 증진계획은 2008년 수립한 제1차 계획(2008~2012)과 연계해 마련된 두 번째 계획으로서, 기존 사업의 연속성 및 교통약자 의견을 반영한 신규 사업으로 구성됐으며 2017년까지 서울시 교통약자 관련 교통정책의 기본방향과 지침을 제시하게 된다.

서울시는 “과거에는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고려한 ‘특수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계획에서는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으로 편리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장애인·노인 등 실제로 교통약자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이 현장조사 및 계획 수립과정에 직접 참여해 실질적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담았으며, 이 과정에서 교통약자 관련 기관․단체, 전문가 등의 의견을 간담회 등을 통해 수렴해 수립했다.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이 통일된 기준으로 설치되도록 ‘기준적합성 심사제’ 도입

보도·횡단보도·버스정류장·지하철 역사 등에 교통약자용 시설을 조성하기 전 보행, 접근 및 유도, 편의시설 등의 설치기준과 교통 시설 간 연결성을 검토하는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성 심사제’를 도입한다.

서울시는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이 부족한 것도 문제가 되지만 기존에 설치돼 있는 시설마다 설치기준이 각기 달라 시설·지역별 통일성이 없다보니 이용에 혼란이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교통약자의 의견을 반영해 이러한 제도를 마련한 것.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성 심사제는 올해 지하철역사 개선사업 등에 우선적으로 시범 도입·운영되고 구체적인 제도운영 기준 및 절차를 마련한 다음 201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공공시설 부문에 도입, 향후 민간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색상·높이·이용방법·동선 상의 위치 등 기존에 설치 주체별로 달랐던 교통약자용 시설물의 기준이 통일돼 앞으로는 교통약자가 교통시설 이용환경을 직관적으로 판단해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된다.

이에 따라 ▲차량 진입제한봉(볼라드) ▲횡단보도 음향신호기 ▲버스 도착안내단말기 ▲지하철 엘리베이터·자동안전발판 등 기존에 서울시가 추진해 온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정비도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성 심사제에 따라 통일성 있게 추진된다.

특히 차량 진입제한봉(볼라드)의 경우, 기존에 주로 대리석 재질로 설치되던 것을 안전한 고무재질로 바꾸고, 높이와 간격 등을 시내 전체 동일한 기준으로 설치할 계획으로 올해 시각장애인학교 등 시각장애인 주요 이용시설 주변을 대상으로 우선 정비하고 2015년 이후 추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 설치와 관리도 강화해 주기적인 기능 개선과 함께 현재 신호등이 설치된 횡단보도 44%에서 운영 중인 음향신호기 설치율을 2017년 6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교통수단 규모 확대 및 약자용 운행정보 제공해 이동시간 예측 가능해져

교통약자가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규모를 확대하고, 운행 관련 정보 또한 충분히 제공해 한 번 출발하면 목적지에 언제 도착할지 예측할 수 없었던 불편이 사라지게 된다.

2015년부터는 휠체어 이용자나 시각장애인이 혼자서도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 운전자에게 교통약자가 어느 정류소, 어느 위치에서 기다리고 있는지를 사전에 알려주는 ‘교통약자 대기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통약자 대기정보 서비스는 교통약자가 개인용 또는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전용단말기를 통해 타려는 버스 노선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정보가 해당 노선 운수종사자에게 전달되는 서비스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휠체어 이용자나 시각장애인이 정류소에서 무작정 버스를 기다리다가 대기위치와 버스 정차위치가 맞지 않아 승차에 어려움을 겪거나 때로는 승객이 한꺼번에 몰려 운수종사자가 교통약자가 대기 중인 사실을 모르고 출발하는 등의 불편이 사라지게 된다.

현재 2,235대(전체 버스의 30.3%)인 저상버스를 2017년까지 55% 이상으로 확대한다. 저상버스는 일반 버스에 비해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차체가 낮아 계단이 없고 안정적이어서 휠체어나 유모차 이용자, 노인 등 교통약자가 이용이 편리해 서울시는 이를 지속적으로 늘려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대규모 투자비용, 어려운 유지관리 등 저상버스 도입에 어려움이 있으나 중앙정부에 국가보조금 비율 확대를 건의하고, 대폐차량을 저상버스로 교체하는 업체를 시내버스 업체 평가에 반영하는 등 저상버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해피콜 등을 통해 장애인콜택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가는 한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장애인 전용 개인택시 및 휠체어 승강 장비를 갖춘 장애인콜택시도 점차 늘릴 계획이다.

‘장애인 전용 개인택시’는 장애인콜택시 이용자 중 휠체어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40%인 점을 감안해 지난해 7월 새롭게 도입됐으며, 시는 이용자 만족도·운행실적·효율성 등 운영을 평가하여 규모를 탄력적으로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는 실시간 저상버스 운행정보나 지하철 엘리베이터 위치, 자치구별 무료셔틀버스 노선 및 시간표, 장애인콜택시 등의 이용방법 등 교통약자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이 앱에는 음향으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도 추가하여 시각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다.

서울시 김경호 도시교통본부장은 “이번 서울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은 인구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와 스마트폰 보급 등 기술적 변화에 발맞춰 모든 시민에게 보편적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계획 수립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교통약자 의견을 지속 수렴하여 계획 및 세부사업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