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정부는 놀이터 안전 검사를 의무화하고 있는데요. 경기도가 미검사 현장에 대해 점검과 함께 컨설팅을 진행 중입니다. 박정인 기자입니다.

REP>>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이 17개 광역시·도에 대한 장애인 예산 조사 결과, 경기도만이 유일하게 장애인 예산을 ‘삭감’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권포럼에 따르면 전국 16개 광역시·도의 장애인예산은 크게는 850억 원, 적게는 2억 원이 증가됐지만 경기도는 214억 원 감소된 3,665억 원의 장애인 예산을 책정했습니다.

경기도는 지난 2012년부터 장애인 예산에 대한 도비예산을 축소시켜 왔습니다.

올해 장애인 도비 예산은 지난해보다 16% 하락한 638억 원에 불과합니다.

특히 경기도의 저상버스 도입지원 예산은 지난해 약 88억3,000만 원에서 올해 약 26억5,000만 원으로 대폭 삭감됐고, 특별교통수단 도입 예산 역시 5억 원 가량 축소된 약 6억 원에 그쳤습니다.

지난해 1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2012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에서 경기도의 교통약자 인구수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약 280만 명인 것으로 봤을 때 이번 예산 삭감은 현명하지 못한 처사라는 지적입니다.

이번 장애인 예산 삭감에 대해 인권포럼 관계자는 “경기도는 예산 삭감을 부동산 경기 위축에 의한 재정 위기 때문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경기도가 재정 건정성 확보라는 미명하에 보편적 복지를 거부하겠다는 뜻으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고 꼬집었습니다.

<제공: 경기도청>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