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64인 선정, 2박3일간 다양한 직업교육 실시

▲ 지난 14일~16일, 제1회 전국 장애학생 진로캠프 ‘드림 스타트’가 평택무봉산수련원에서 열렸다.
▲ 지난 14일~16일, 제1회 전국 장애학생 진로캠프 ‘드림 스타트’가 평택무봉산수련원에서 열렸다.

국립특수교육원이 주최하고 한국복지대학교와 종로장애인복지관이 주관한 제1회 전국 장애학생 진로캠프 ‘드림 스타트’가 평택무봉산수련원에서 열렸다.

지난 14~16일 2박3일간 전국 64개교 특수학교 고등부 전공과 학생 중 각 1인씩 선정해 총 64인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번 캠프는 발달장애학생의 직무능력과 직업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초과정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첫째 날은 용산장애인복지관 주성희 팀장이 ‘내일을 Job아라’라는 주제로 장차 직업을 가져야 할 학생들이 직업의 개념을 알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강의를 진행했다.

이어 성모자애복지관 김현철 팀장이 ‘비윤리 앙~대요’라는 이름의 강의를 통해 학생들에게 직업윤리를 설명한 후 직업을 가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다.

▲ 첫째 날,
▲ 첫째 날, "내일을 Job아라"와 "비윤리 앙~대요" 강연모습
다음날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지사 조형성 과장과 한국장애인개발원 유용구 부장의 강의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직업세계에 대해 배우고 실제로 취업한 선배들의 사례를 통해 현실가능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날에는 ‘선배와의 만남’을 진행했다. 취업한 선배가 방문하여, 직장에서 일하면서 좋은 점, 힘든 점, 노력해야 할 점을 이야기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어 ‘두근두근 오~너!’ 시간에는 사업체 사장이 방문해 하는 일을 소개하고, 업체에서 찾는 인재상에 대해 설명했다.

이외에도 ▲꿈틀리 만들기 ▲직장예절 강의 ▲그림 직업 흥미검사 ▲도전 잡 골든벨 등을 실시했다.

한편 행사를 진행한 종로장애인복지관 직업지원팀 박선영 사회복지사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학생들의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11월에 있을 2차 캠프 때도 모두 빠짐없이 참석해서 꿈나무를 더 아름답게 가꿀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캠프는 앞으로 진로캠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라고 밝혔다. 발달장애 학생들이 개인의 직업적성과 재능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연말에 결과보고서 형태로 전국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 배포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