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표 180인 직접 제정… ‘시민위원’ 외 장애인과 여성 등 전문가 ‘전문위원’ 참여

‘서울시민 인권헌장’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180인의 ‘서울시민 인권헌장제정 시민위원회’가 완성됐다.

10.5: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시민위원’과, 장애인·여성·어린이·이주민 등 분야별 인권 전문가와 활동가 등 총 150인으로 구성된 ‘전문위원’이다.

지난 6월 16일~7월10일까지 진행된 시민위원 공개모집에 총 1,570인이 응모했다.

위원장으로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안경환 명예교수이자, 전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선정됐다. 부위원장은 서울시 인권위원회 문경란 위원장이 맡는다.

시민위원 선정에는 자치구, 성별, 연령별 등을 고려해 다양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인권헌장에 반영할 수 있게 했다. 시는 자치구, 성별, 연령대별로 1차적으로 분류한 뒤 무작위 추첨으로 시민위원을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자치구별로는 남성 3인, 여성 3인씩 6인을 선발했다. 연령대별로는 ▲만 19세 이하 9인 ▲20대 26인 ▲30대 29인 ▲40대 35인 ▲50대 36인 ▲60세 이상 16인으로 78세 노인부터 만 16세 고등학생까지 고르게 참여한다.

전문위원은 인권에 대한 각자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민위원들의 원활한 토론과 인권헌장 제정에 대한 시민위원들의 제안을 구체화 하는 등, 시민위원의 활동을 지원하는 도우미 역할을 한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6일 오후 4시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박원순 시장을 비롯해 시민위원 150인, 전문위원 30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민 인권헌장제정 시민위원회 위촉식을 가졌다.

서울시민 인권헌장은 안전·복지·주거·교육·환경·문화·대중교통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서울시민이 누려야 할 인권적 가치와 규범을 담는다. 향후 시 정책과 사업 등 행정 전반에 반영된다.

위촉식에서는 시민위원들이 시민의 대표로서 인권헌장을 제정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인권헌장 제정 동반자카드’를 박 시장에게 직접 전달한다. 박 시장은 동반자카드를 하나하나 읽고 서명해 향후 다시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박 시장은 “이번에 위촉된 시민위원 180인이 시민들을 대표해서 시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인권헌장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는 시민위원회 활동에 더해 온·오프라인에서 일반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도 듣는다.

다음달에는 인권헌장 권역별 토론회와 8대 분야 인권단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오는 10월에는 인권문화행사를 겸한 인권헌장 공연을 연다. 헌장 최종의결 전인 11월에는 인권헌장 공청회가 열릴 예정이다.

온라인상에서는 천만상상 오아시스(oasis.seoul.go.kr) 내 테마제안에서 이달 말까지, 다음(Daum) 아고라 시청광장에서 이번달 한 달 간 인권헌장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시 홈페이지에도 인권헌장 관련 온라인 게시판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안 제정위원장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인권의 보편적 가치뿐만 아니라 서울시민라면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담은 인권헌장 제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문위원으로 참여하는 배융호 서울시 장애인 명예부시장은 “서울시가 시민과 함께 인권헌장을 제정하게 돼 무척 기쁘고, 서울시민 인권헌장을 통해 시민의 인권이 존중되고 증진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