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한파로부터 거리 노숙인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여성 전용 응급보호시설 ▲응급잠자리 ▲24시간 위기대응콜센터 ▲거리상담반 운영 등으로 구성된 겨울철 거리노숙인 특별보호대책을 추진하고, 오는 3월까지 상시 가동한다고 밝혔다.

특히 서대문구에 15인 규모로 운영하고 있는 여성노숙인 전용 응급보호 시설을 1월부터는 최대 35인까지 보호할 수 있는 규모의 여성 노숙인 전용 일시보호시설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정신질환이 있는 여성의 경우 시설에서 보호하는 동안 상담을 통해 치료와 노숙인 자활시설 또는 재활시설 입소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령·중증질환자들의 경우 따로 목록(현재 81인)을 만들어 치료나 주거지원 등을 우선 지원한다. 또한 노숙생활을 원할 경우 상담원 거리상담시 집중 관리하거나 9개 시립병원 의료진 40인이 매월 1회 서울역 등에 나가 취약계층 현장진료를 하는 ‘나눔진료봉사단’에 연계해 의료상담을 받게 한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는 현재 총 42개 노숙인 시설과, 서울역·영등포역 인근의 응급대피소, 무료 급식소등을 활용한 응급구호방, 고시원과 쪽방 등을 활용한 응급쪽방 100개 등을 연계해 ‘응급잠자리’를 상시 제공한다.

시는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는 야간·심야시간대에 총 1,300여 명의 거리노숙인을 보호할 수 있도록 응급잠자리를 가동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일시보호시설, 겨울철 ‘응급구호방’ 및 ‘응급쪽방’에 980인 가량의 거리노숙인에게 잠자리를 제공했다.

또한 35개조 88인의 겨울철 거리노숙인 특별상담반을 편성해 서울시 주요 지역을 매일 2~4회 거리순찰·상담활동하고 실시해 거리에서 지내는 노숙인들에게 시설입소·응급잠자리를 안내한다.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병원 치료를 의뢰하고 있다. 또한 노숙지역을 지속 방문해 현장진료를 시행한다.

서울시는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를 겨울철 대책기간 동안 비상체제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노숙인이나 위기 노숙인을 발견한 시민이라면 누구나 24시간 노숙인 위기대응콜 1600-9582(구호빨리)로 신고하면 된다.

노숙인 위급상황 신고·접수시 거리상담반을 운영하는 8개 시설에서 출동·대처하고 있다. 거리 노숙인 순찰과 상담활동에는 경찰, 지역 소방서, 국·공립병원, 도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 등 유관기관의 도움을 많아 운영되고 있다.

특히 서울지방경찰청과는 서울시-서울지방경찰청, 서울노숙인시설협회 간 업무협약을 통해 거리 노숙인 상담과 질서 유지 지원 등을 협력하고 있다.

노숙인이 밀집해 있는 5개 지역 파출소에 노숙인 업무 전담경찰관을 배치하고, 그 외 지역에는 담당경찰관을 지정해 노숙인 상담과 질서 유지활동 등을 펼치고 있다.

서울시 남원준 복지본부장은 “특별보호대책을 적극 추진해 저체온증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