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오는 4일~5일까지 중부지역에 많은 눈이 예상됨에 따라 3일 오후 3시 9개 시‧도 실‧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대책회의는 강원산지에 20㎝ 이상의 폭설이 전망되고 경기동부, 강원영서, 충북북부에 3~10㎝, 서울, 인천, 경기, 충청, 강원동해안, 서해5도에는 1~5㎝의 눈이 예상됨에 따라 교통불편과 취약시설 피해 등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눈은 오는 4일 밤부터 시작돼 5일 새벽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지자체별로 새벽시간대 기온저하로 인한 빙판길 발생 우려가 높은 고갯길, 램프, 지하차도 등 제설취약구간은 신속한 제설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제설 장비·자재 등을 전진 배치해 제설제를 사전 살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노후주택・공업화박판강구조(PEB) 등 붕괴우려시설물(4,204개소)에 대한 집중 관리와 비닐하우스・축사・수산시설 등 취약시설(34만2,410개소)에 대한 사전 예찰활동을 강화하도록 지시했다.

아울러 국립공원 입산통제와 산간 고립이 예상되는 지역의 차량은 월동장비를 장착하지 않을 경우 통제하도록 하고, 기온하강으로 빙판길이 우려되는 다음 주 월요일 아침 출근길 교통 혼잡에 대비해 주요도로 제설작업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국민안전처 이한경 재난대응정책관은 “주말에 눈이 내리는 지역을 찾는 관광객은 체인 등 월동 장비를 챙겨 오르막길 등에서 차량 흐름을 방해하는 일이 없도록 준비해야 하며, 내 집, 내 점포 앞에 쌓인 눈을 치워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