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오는 9월 1~7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을 맞아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고,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자 레드서클 합동 캠페인 ‘자기혈관 숫자 알기’를 진행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우리나라에서 주요한 사망원인 중 하나로 부담이 큰 질병이다. 이에 주요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의 적정관리와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질병관리본부는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  ▲금연 ▲술은 하루에 1~2잔 이하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는 저염 식단 ▲매일 30분 이상 운동 ▲적정 체중, 허리둘레 유지 ▲스트레스 줄이고 즐거운 생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정기 측정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치료 ▲뇌졸중, 심근경색증 응급 증상 숙지, 발생 즉시 병원 이용 등 9대 생활수칙을 만들어 실천을 강조했다.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인식과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레드서클 캠페인은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하지만 건강관리에는 가장 취약한 3040 연령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한다.

심뇌혈관질환은 규칙적인 치료 및 관리 등으로 예방 가능하지만,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30~40대의 경우 각 질환에 대한 인지율이 낮으며 질환 관리가 가장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올해 합동 캠페인은 시도와 전국 254개 보건소의 참여로 진행되고, 혈압․혈당 측정 가능 장소인 레드서클존(Red Circle Zone)이 운영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혈압‧혈당 측정 및 예방관리 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는 장소인 레드서클존이 전국 지자체별로 다양하게 운영된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 동안 누구나 전국 레드서클존 또는 가까운 보건소에 방문하면 자신의 혈관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 방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지자체별 자세한 행사 계획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과 관리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통한 국민 인식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