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영상물, 동아리 활동 부문…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 대상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 포스터. ⓒ보건복지부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 포스터.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학생이 직접 흡연예방 활동에 참여하고, 창의성을 찾기 위한 ‘청소년 흡연예방 작품’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청소년 흡연예방 작품공모는 전국 초·중·고·특수·각종 학교 학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기간은 다음달 6일까지다.

심사를 거쳐 수상된 작품은 다음달 말~11월 초에 열리는 ‘청소년 흡연예방 문화제’ 행사에서 전시·상영될 예정이다.

공모는 글쓰기(N행시), 영상물, 동아리 활동 세 부문으로 나뉜다.

먼저 글쓰기(N행시)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흡연 예방, 간접 흡연, 삼차 흡연, 금연 가운데 하나의 단어를 선택해 N행시를 작성해 내면 된다.

영상물 부문은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부터 중·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주제는 ▲청소년 흡연 예방과 금연의 중요성 ▲담배회사의 홍보 전력과 담배광고 노출로부터의 보호 ▲흡연의 폐해와 금연의 이득 ▲신종 담배에 대한 대응이다. 흡연 예방과 금연 관련 초단편 영화, 다큐멘터리, 광고, 뮤직비디오, 만화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60초 이내 분량 영상을 만들어 내면 된다.

영상물 부문의 세부 주제에 대한 교육 자료는 공식 누리집(khealthyouth.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아리 활동 부문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흡연 예방 또는 금연과 관련해 현재 활동하고 있거나, 올해 참여한 동아리 활동의 결과를 30개 슬라이드 이내의 파워포인트(PPT) 형태로 제출하면 된다.

흡연예방 또는 금연 관련된 정책 제안 연구, 금연 서포터즈, 캠페인, 음악밴드 등 동아리 종류는 제한이 없다.

제출 자료에는 동아리 개요 세부 활동 내용과 결과, 성과, 향후 계획 등을 포함해야 한다. 파워포인트 안에 동영상을 넣어도 된다.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상,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상과 상금이 주어지며, 우수 작품은 향후 국가 금연지원사업의 홍보 자료로 활용된다.

작품 응모 등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해당 누리집의 묻고답하기(Q&A)를 이용하거나, 공모전 운영 사무국(070-4288-5118)으로 연락하면 된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청소년 흡연 예방과 금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학생들의 현장감 있는 메시지를 담은 창작 콘텐츠가 발굴·확산되길 기대한다.”며 “학생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