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장애인도서관, 시각장애인 위한 수식 음성변환 서비스 시작
국립장애인도서관, 시각장애인 위한 수식 음성변환 서비스 시작
  • 박성용 기자
  • 승인 2020.01.0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 1학년까지 수학 교육과정 기반
ⓒ국립장애인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수식과 수학기호의 음성변환 규칙을 제정하고, 수학 관련 장애인용 대체자료 제작의 표준화를 위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장애인복지관과 점자도서관 등 대체자료를 제작할 때 수식 읽기 표현에 대한 규정이 부재해 제작자가 임의로 수식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 학습 시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용어를 기반으로 매스스피크(MathSpeak) 표준규격을 접목하여 수식의 음성변환 규칙을 정의하였다.

또한, 서비스는 교육과정(초·중·고)과 독음의 수준(간략 읽기, 상세 읽기)을 고려하였으며, ▲수와 연산 ▲문자와 식 ▲기하 ▲집합과 명제 ▲함수 ▲확률과 통계 총 6개 영역으로 분류했다.

국립장애인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이용자뿐만 아니라 제작자의 편의성도 고려해 제공하며, 수식 표현의 모호성을 해결하고 대체자료 제작의 표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국립장애인도서관 정기애 관장은 “현재는 고등학교 1학년 공통수학 이하 범위로 제한하고 있지만 향후 대학수학 범위까지 확대해 시각장애인의 포용적 교육 기회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http://nld.n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