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적 학사운영 가이드라인 제공… 감염증 예방을 위한 단계별 관리 강화

교육부가 대학에 4주 이내 개강 연기를 권고하고 탄력적인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제공하기로 했다. 

5일 교육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대학 총장 20명과 5개 관계 부처가 참석한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방안과 협업체계 구축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3월 대학 개강 시기에 다수의 중국 체류 학생들이 입국할 것으로 예상돼, 효율적이고 선제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관계 부처-대학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외국인 유학생 현황 ⓒ교육부

특히 유학생이 많은 대학의 총장들이 참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의 애로사항과 대학 현장의 의견을 전달했다.

4주 이내 개강 연기 권고… 수업감축, 원격수업 확대 등 탄력적 학사운영 마련 

먼저, 교육부에서 전체 대학 대상 후베이성 방문자 현황 조사와 안내사항 등 그간의 조치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다음으로 4주 이내 개강 연기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0년 1월 28일 기준 256개 대학 내 최근 14일 이내 중국 후베이성(우한 포함) 방문한 학생 및 교직원 ⓒ교육부

교육부는 대학에 4주 이내 개강연기를 권고했고, 수업감축, 수업 이수시간 준수, 원격수업 확대, 신·편입학 휴학 등에 대한 탄력적인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제공하기로 했다.

더불어 졸업식, 오리엔테이션(OT) 등 집단 행사는 가급적 실시를 자제, 연기 또는 철회할 것을 재차 당부하며, 국제관, 기숙사, 도서관, 학생회관 등 학내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방역 등 철저한 관리 조치를 주문했다.

한편, 방역물품, 열감지카메라, 손 소독제 구입비 등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서 재정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한 부처 간 협력을 통해 중국에서 입국하는 학생들을 입국 단계부터 철저히 관리하고, 입국 이후 14일간 수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증상 발현시 즉시 보건당국과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대학과 관계 부처가 더욱 긴밀히 협조해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함께 강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긴급한 상황이 무사히 지나갈 수 있도록 대학에서도 최선을 다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