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소비자원이 전동휠체어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정리해 공개했다.

이번 자료는 전동휠체어의 안전성과 주행편리성, 배터리 성능 등의 품질성능과 제품 특성을 시험·평가한 자료에 덧붙여 낸 것이다.

다음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소비자원 자료에 포함된 ‘전동휠체어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이다.

- 사용 전 확인 사항 -

배터리 충전상태 확인

○ 최종 목적지까지의 안전경로 확인

○ 팔걸이, 발판 등의 보조장치 조정

○안전벨트 작동 확인 및 사용 전 착용

○ 전조등, 경적음 등의 기능장치 작동 확인

○ 타이어 공기압 확인

-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

●주행 시 보도를 이용하고, 보행자 수준의 속도로 안전하게 주행하며, 제품이 무거우므로 다른 보행자와의 충돌이나 전도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과도한 경사로나 높은 장애물(턱)은 오르지 말아야 하며, 후진으로 장애물(턱)을 오르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한다.

●수동모드(프리 휠)는 필요(고장 및 배터리 방전 등에 의한 정지 시)한 경우에 한하여 보호자가 있는 상태에서 사용하며, 경사로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야간 주행은 가급적 피하고, 반드시 전조등과 같은 조명장치를 켜고 주행한다.

●비나 눈이 오는 경우에는 가급적 주행을 하지 말아야 하며, 젖은 땅, 빙판 등이 있는 경우 주의하여 주행한다.

●지하철 및 장애인 편의시설을 이용할 경우, 안전을 위해 보호자나 안전요원의 도움을 받는다.

●주행 시 핸드폰 등 전자파가 발생되는 기구를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승·하차 시에는 안전을 위해 전원을 “OFF” 상태로 한다.

●배터리는 반드시 전용 충전기를 사용하여 충전하며, 성능유지를 위해 완전히 충전시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동휠체어를 임의로 변경·개조하거나 분해하지 않는다.

●장시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사전점검을 하여 주요장치(브레이크 등)가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한 후에 사용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