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 안내’ 신설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온라인 안내 서비스가 새롭게 운영된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안내 화면을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에 새로 만들어 24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2018년 11월 지역사회 통합돌봄 기본계획을 수립,  지난해부터 전국 16개 기초자치단체에서 통합돌봄 모형개발을 위한 선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군·구 단위로 진행되는 선도사업은 그간 전국 단위의 안내 누리집이 없어 정책 안내 및 선도사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 소관부처 누리집에 따로 문의해야 했다.

이에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과 선도사업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정보제공을 위해, 각 지역과 협력을 바탕으로 선도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에 안내 화면을 마련했다.

지역사회 통합돌봄 안내 화면은 ▲제도개요 ▲선도사업 ▲홍보마당 ▲소식마당 ▲해외사례 등 총 5개 내용물로 구성해,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안내 화면은 보건복지부 누리집(www.mohw.go.kr),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노인장기요양보험 누리집(www.longtermcare.or.kr) 첫 화면의 막대 광고(배너)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 누리집 '지역사회 통합돌봄' 안내 화면.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 누리집 '지역사회 통합돌봄' 안내 화면. ⓒ국민건강보험공단

또한 향후 포털사이트(다음, 네이버 등)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또는 커뮤니티케어’ 를 검색하면 안내 화면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접근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장은 “일반 국민 누구나 접근해 한 번에 지역사회 통합돌봄 정책을 살펴볼 수 있게 안내 화면을 구축했다.”고 도입 취지를 설명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일반 국민, 선도사업 지방자치단체뿐만 아니라 통합돌봄을 수행하고 싶어 하는 많은 지역에게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정보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