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 지원·연계·협력 촉진 관련 현안에 유기적 협력

한국장애인개발원 세종특별자치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이하 세종발달센터)는 세종특별자치시보조기기센터(이하 세종시보조기기센터)와 지난 15일 ‘발달장애인의 권리보장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실무자간 비대면 협약서 교환으로 진행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발달장애인 보조기기 적용 및 서비스 제공에 있어 정보 공유 ▲보조기기 필요 시 적극 지원 및 후원 연계 ▲보조기기 관련 정보 제공, 구매, 점검 및 세척, 수리사업 협조 ▲장애인보조기기 교부사업 등 보조기기 사업에 관한 상호 협력 및 지원 등에 협력한다.
  
세종발달센터 유재옥 센터장은 “발달장애인의 장애 상황과 욕구에 맞춰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것은 당사자의 일상생활과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일.”이라며 “발달장애인 보조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이번 협약으로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세종보조기기센터 김지혜 센터장은 “발달장애인에게 취약했던 과거의 보조기기서비스와는 다르게 앞으로 세종시 내에서는 발달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보조기기에 더욱더 귀 기울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 제공을 통해 발달장애인이 사회로부터 정당한 편의를 제공받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참여와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세종발달센터는 관내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교육, 직업재활, 문화, 복지서비스 등 개인별지원계획 수립 및 서비스 연계를 하고 있다. 또한 발달장애인 당사자의 인권 보호를 위해 현장조사 시 동행, 보호, 공공후견지원 등 권익옹호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발달센터(044-414-9171~6)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