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묘나 봉안시설 방문 ‘가급적 자제’… 노인요양시설·병원 면회 자제해야

정부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고향과 친지 방문의 자제를 권고했다.

코로나19의 현재 추세로는 3주 뒤인 추석 때까지 무증상, 잠복감염을 완전히 통제하기는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지난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추석 방역 대책을 논의해 발표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추석 명절에는 많은 국민의 전국적인 대이동이 예상된다.”며 “그 동안 많은 이동이 있었던 5월과 8월 연휴 기간 이후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이 초래된 점과 아직 현재의 유행이 안정화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추석 명절연휴 기간 동안 방역 관리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환자 추세가 감소하고 있으나 아직 일상생활과 관련된 사회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경로를 조사 중인 환자들도 다수 나타나고 있다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혹시라도 먼 거리를 이동해 모인 가족과 친지 모임에서 감염이 전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번 추석은 가족과 친지를 위하여 가급적 집에 머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정부의 설명이다.

철도와 고속·시외버스 판매비율 50%로 제한… 휴게소 머무는 시간 최소화 당부

정부도 추석 맞이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철도 승차권은 사전 예매 시 창가 측만 판매하는 등 전체 판매비율을 50%로 제한하고, 고속·시외버스도 창가 좌석을 우선 예매를 권고하여 승객 간 거리 두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이용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음식섭취 자제가 요구된다.

휴게소, 철도역 등 대중교통 시설의 밀집을 방지하는 방안을 시행하고, 현장의 이행 여부도 점검한다.

고속도로 휴게시설에 테이블 가림판을 설치하고, 한줄 앉기 좌석 배치를 하고, 휴게소 혼잡안내 시스템 운영하는 한편, 공항·철도역·터미널 등을 수시로 소독하고, 승·하차객의 동선을 분리한다.

연안여객터미널도 시설물 소독과 선박 방역을 강화하고, 이용객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등을 점검한다.

또한 휴게소, 고향집 등 이동하는 장소와 동선에 따라 지켜야 할 추석 맞춤형 생활 방역수칙을 마련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특히 이동할 때에는 가능한 한 개인 차량을 이용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음식섭취를 자제하며, 휴게소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해달라는 당부다.

고향 집에서는 제례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짧은 시간 머무르고, 친척을 만날 때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주기적인 환기 및 소독과 손씻기 등 개인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귀가 후에는 집에 머무르며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을 관찰이 필요하다.

성묘나 봉안시설 방문 ‘가급적 자제’… 온라인 성묘서비스 이용 권고

성묘, 봉안시설, 벌초 등에 관한 방역도 강화한다.

성묘나 봉안시설 방문은 가급적 자제하고, 오는 21일부터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성묘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권고했다.

추석 명절기간 전·후 2주(9월 3주~10월 3주)는 실내 봉안시설 방문객 사전예약제를 운영하며, 봉안시설 제례실·유가족 휴게실은 폐쇄하고 실내 음식물 섭취가 금지된다.

봉안시설 운영자는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마스크 미착용자의 출입을 제한하며, 시설 이동 경로 및 안내 문구 표시로 방문자의 동선을 분리하고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

벌초는 산림조합, 농협 등에서 제공하는 벌초 대행서비스 이용이 권고됐다. 

직접 벌초를 한다면 혼잡한 날짜와 시간을 피해 참석인원을 최소화하고, 음식물 섭취는 자제하며,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침방울이 튀는 행위(소리지르기 등) 및 신체접촉 등은 자제해야 한다.

유통시설 방역관리 강화, 시식·시음 자제하도록 업계와 협의

추석기간 감염 확산 위험이 높은 사업장과 시설에 대한 방역 관리도 강화한다.

백화점과 마트 등 유통시설은 직원과 고객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고객이 많이 모이는 행사나 시식·시음을 자제하도록 관련 업계와 협의하고 있다.

중·소슈퍼의 경우에는 슈퍼조합 등 협·단체 중심으로 마스크 상시 착용 등 방역 관리를 철저히 실시하고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도 지원한다.

전통시장의 경우에는 정기적 소독을 실시하도록 요청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중소벤처기업부가 방역점검반을 구성해 주요 전통시장 200여 곳의 방역 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식료품제조업 등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업종을 중심으로 연휴 시작 전에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집중 지도하고, 추석 전·후 업무량 증가가 예상되는 유통물류센터에 대해 사업장 방역관리 실태 지도·점검 및 배송인력 방역 관리를 지도한다.

이와 함께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판매 분야의 불법 방문판매 활동을 점검하고, 불법 방문판매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 불법방문판매 행위에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노인요양시설·병원 면회 자제해야… 면회 시 사전예약제 통해 ‘비접촉 면회’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은 원칙적으로 면회를 자제토록 한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부득하게 면회하는 경우에도 병실(입실)면회는 금지하고, 사전예약제를 통해 투명 차단막이 설치된 공간에서 비접촉 면회를 실시하도록 한다.

이때에도 면회객 발열여부·호흡기 증상 등 필수 체크, 면회객 명부 관리, 거리 제한(2m), 비닐 등을 통한 간접접촉 외 신체 접촉이나 음식 섭취는 금지된다.

“방역·의료 대응체계 빈틈없이 운영”

특히 연휴 기간에도 방역과 의료 대응체계는 빈틈없이 운영되도록 만전을 다할 예정이다.

해외유입 차단을 위해 모든 해외입국자를 대상으로 3일 이내 진단검사, 14일간 격리실시 등 특별입국절차와 해외입국자 별도 운송은 계속 실시한다.

또한, 공항·항만의 검역체계는 3교대로 상시 가동하고, 감염병 환자 감시체계 운영, 감염병 의심환자·접촉자 관리 및 현장 방역 조치도 계속 수행한다.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긴급 대응체계를 운영하여 무단이탈 의심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성묘지 등 원거리 무단이탈에 대비하여 이송체계도 사전에 준비한다.

아울러,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를 24시간 운영을 계속하며, 상담량 증가에 대비해 유관기관 콜센터(건강보험공단 등)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응대 취약 시간대에 인력을 집중 배치할 계획이다.

연휴 기간에도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이용 가능한 선별진료소의 정보를 안내하는 한편, 병상과 생활치료센터도 충분히 확보하고 응급실 등 비상진료체계도 차질 없이 운영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추석 명절에 이동 자제를 권고하는 것이 많은 분들에게 아쉽고 안타까운 일이 될 것임을 잘 알고 있으나, 이번 명절은 나와 가족의 건강을 위해 집에서 쉬는 것을 꼭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코로나19의 치명률이 높게 나타나는 노인 등 고위험군이 있는 가정은 이러한 조치가 꼭 필요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