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인천시는 청년의 능동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청년의 권익증진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제1차 인천시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인천 청년 인구는 2019년말 기준으로 86만4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29.2%를 차지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위기 속에서도 인천 청년고용률은 2017년 4분기부터 11분기 연속으로 특․광역시 1위를 유지하는 등 선방하고 있다.

이번에 수립된 인천 청년정책 기본계획은 2019년 하반기에 실시한 청년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인천 청년정책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확정됐다.

참고로 인천 청년정책위원회는 인천 청년 기본조례에 따라 2019년 4월에 구성됐으며, 총 인원중 청년위원은 10명이 참여하고 있는 대표 청년정책 심의 기구이다.

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에 따라, 2020년부터 5년간 추진될 청년정책의 비전은“청년의 도전을 응원하는 청년 행복 1위 도시, 인천”으로, 정책목표는 ▲청년이 주체가 되는 도시 ▲일자리가 있어 청년의 꿈이 실현되는 도시 ▲주거, 복지, 문화가 보장 되는 살고 싶은 도시로서 청년들의 삶에 대한 포괄적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추진과제로 사회진출 지원 및 취업촉진, 창업지원 및 역량강화, 청년 네트워크 참여확대, 사회서비스 제공 및 생활지원 4대전략, 54개 추진과제를 마련했으며 5년간 3,709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청년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 지원 및 취업 촉진을 위해 우수기업, 창업기업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청년채용 확대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창업지원 및 역량강화를 위해 청년창업자들을 위한 맞춤형 지원과 함께 직업체험을 통한 능력개발 및 경력형성을 도울 예정이다.

또한, 청년들의 네트워크 참여 확대를 위해 인천 청년네트워크를  기존 30명에서 50명으로 늘려 청년들 간의 소통을 보다 더 강화하고, 청년공간(유유기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 청년 대상의 사회서비스의 질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인천 청년정책 기본계획은 정책당사자인 청년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충실히 반영하여 수립한 것으로 이를 기반으로 청년들이 현실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청년지원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