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5일~26일 온라인 비대면 교육 실시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오는 25일~26일 이틀간 ‘학대 피해 장애인 지원인력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앞서 지난 3일 연구소는 ‘학대 피해 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지원’을 주제로 ‘학대 피해 장애인 지원을 위한 쉼터 운영 매뉴얼 연구’와 ‘ICF와 OTIPM을 활용한 학대 피해 장애인의 지역사회 생활지원 도구개발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실천연구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교육은 실천연구대회의 후속기획으로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기관 지원인력들이 학대 피해자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인권적 관점을 토대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됐다. 

또한 최근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커뮤니티케어의 실천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간 협력 연계방안을 중점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먼저 오는 25일에는 소곤소곤 심리학모임공간 윤서연 대표가 ‘범죄피해 장애인 심리적 특성 이해 교육’을, 어깨동무연구소 이미정 소장이 ‘인권적 관점의 피해장애인 자립지원 접근방법 및 사례 적용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는 26일에는 일본 군마대학교 WHO-IPE센터 이범석 교수의 ‘다학제 이론 및 현장 실천사례교육’을, SISO감각통합상담연구소 지석연 소장이 ICF와 OTIPM 모델을 중심으로 도구 적용 사례와 지원을 위한 ICF 관찰 수행 분석 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는 학대 피해자 지원기관의 종사자 또는 다직종 팀협력에 관심 있는 기관 종사자 등이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 희망자는 구글폼(forms.gle/kzxsknPqoi7Z73NF6)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