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고령자복지주택사업’공모에 선정,주거·복지 함께 실현
서구 검단에 약 169억 투입해 2025년까지 공급 추진

ⓒ인천시, 어르신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120호 공급
ⓒ인천시, 어르신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120호 공급

인천시가 고령의 저소득 노인들에게 주거와 복지를 함께 누릴 수 있는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120호를 2025년까지 공급한다.

인천시가 국토교통부가 추진한 ‘2020년 고령자복지주택사업’공모에서 다른 3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

고령자복지주택은 저소득 노인들이 주거지에서 편리하게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저층부에 고령자 친화형 사회복지시설과 상층부에 임대주택이 복합 설치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이다.

입주자격은 만 65세 이상으로 국가유공자 등 해당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의료급여 수급자,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등이다.

시는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과 함께 약 168.9억 원을 투입해 2025년까지 고령자복지주택 1개 동을 건설해 공급할 계획이다.

고령자복지주택은 서구 검단 택지개발지구 내 당하동 860번지 일원의 LH 공공임대주택 부지를 활용해 용지비 분담 없이 건설되며, 어르신 맞춤형 임대주택 120호와 1,500㎡ 규모의 사회복지시설로 구성된다.

주거공간은 문턱 제거, 안전손잡이, 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 무장애(Barrier-Free) 설계를 적용한 노인 맞춤형 임대주택으로 지은 후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관리·운영하게 된다.

또한, 복지시설은 2025년 준공 이후 서구청에서 노인문화센터로 위탁 운영·관리하게 된다. 돌봄·배움·나눔·건강 등 다양한 고령자 특화프로그램을 계획해 입주민 및 지역 노인들에게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와 서구는 고령자복지주택 건립·운영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상반기 중 사업시행자인 LH와 사업 실행력 확보를 위한 상호협력 및 업무분담 등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2022년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최도수 시 주택녹지국장은 “고령자복지주택은 고령화로 인해 늘어나는 노인 인구의 주거와 돌봄에 대한 지역사회의 고민을 해결하고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노인, 신혼부부, 청년 등 다양한 계층의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을 통해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 등 주거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