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휴식지원, 부모교육지원 총 2개 부문 접수

한국장애인개발원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이하 강원발달센터)는 발달장애인 가족지원 사업 수행기관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모집 사업은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 사업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 사업 총 2부문이며, 보건복지부와 강원도,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가 함께 추진한다.

우선 발달장애인 가족휴식지원은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휴식, 여가, 교육, 상담서비스와 일시적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 가족의 양육부담을 줄이고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힐링캠프와 테마여행 등을 지원하며, 올해부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개별 가족의 자율여행을 일부 지원할 수 있도록 개정됐다. 총 2개 기관을 모집하며, 기관별 사업비 4,250만 원을 지급한다.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은 발달장애인을 양육하는 부모의 양육기술과 역량 강화를 돕기 위한 사업이다. 

사업유형은 영유아기 부모교육, 성인전환기 자녀 진로상담 및 코칭, 전연령의 성인권교육 사업으로 나뉜다. 각 유형별로 수행기관 2개소씩 총 8개소를 선정하며, 기관별 최대 1,0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기준 지정 취소, 휴·폐업, 업무정지 등 결격사유가 없는 기관으로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의한 연구기관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또는 전문대학 △민법, 기타 법률에 따라 설립된 법인 또는 비영리 민간단체로서, 발달장애인 가족지원과 관련된 사업 수행이 가능한 기관이다.  

사업수행을 희망하는 기관은 다음달 5일~9일까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gosims.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오남주 센터장은 “24시간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을 보호, 양육하는 가족들은 항상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돼 있다.”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을 위한 지원에 나설 역량 있는 기관들의 신청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강원발달센터 누리집(broso.or.kr/gangwon)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