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시력자 가독성↑’ 유니버설디자인 서체 배포
‘저시력자 가독성↑’ 유니버설디자인 서체 배포
  • 박성용 기자
  • 승인 2021.04.1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의 날 기념 KoddiUD온고딕 2종 공개
장식적 요소 배제 등 가독성 높여… 영상 콘텐츠 제작 등 사용 가능해
'KoddiUD온고딕' 적용 예시. ⓒ한국장애인개발원
'KoddiUD온고딕' 적용 예시. ⓒ한국장애인개발원

저시력자, 노인 등 다양한 사용자들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서체가 무료로 배포된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오는 20일부터 유니버설디자인 서체 ‘KoddiUD온고딕’ 총 2종을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체는 기존 고딕 서체를 분석, 오독의 여지가 높고 인지상 문제가 있는 글자들을 연구해 작은 글자 등 열악한 상황에서도 판독의 문제가 없도록 했다. 

또한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인쇄용으로 익숙한 명조꼴의 편안한 손맛을 응용해 고딕 글꼴임에도 불구하고 가독성 높게 디자인됐다.

개발된 서체는 오는 20일부터 한국장애인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ud)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문서 작성, 영상 콘텐츠 제작, 웹·모바일 페이지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향후 한국장애인개발원은 개발된 서체의 사용성을 확장시키기 위해 표지 제작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보다 굵은 서체를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최경숙 원장은 “모두를 위한 고딕이라는 의미의 ‘온고딕’이라는 이름답게 많은 사람들이 읽기 쉽도록 널리 사용되길 바란다.”며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뜻하는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 또한 우리 일상에 보편적인 개념으로 스며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