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신간, 베스트·스테디 셀러 제공… 완성된 e북은 온라인 통해 무료 서비스

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인용 전자도서(e북)를 만드는 ‘U+희망도서’ 활동으로 4개월간 약 1만6,000페이지 분량의 e북을 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장애인 지원 단체인 ‘IT로 열린도서관’의 인당 연간 e북 이용량을 기준으로 한사람이 약 24년간 독서할 수 있는 양이다.

시각장애인용 e북은 일반 도서를 점자파일 등으로 표현한 대체 도서를 일컫는다. 그간 시각장애인들은 점자 도서가 부족한 탓에 원하는 책을 읽을 수 없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은 지난 3월부터 IT로 열린도서관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시각장애인용 e북을 제작하는 사회공헌 U+희망도서 활동을 시작했다.

400명 이상의 인원이 동참해, e북 한 권당 7개월이 소요되던 제작 기간을 일주일로 단축시킨 것이 핵심이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이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은 지난 상반기에만 80여권의 e북을 새롭게 읽을 수 있게 됐다. 기존 시각장애인용 e북 제작 속도로 10년 이상(140개월) 기다려야 했던 분량이다.

특히 올해 높은 판매율을 기록한 인기 도서 ‘문명 1(베르나르 베르베르)’,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김범석)’ 등 다양한 도서가 e북으로 도입돼 문화 격차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e북 제작 과정에 참여한 LG유플러스 그룹영업3팀 감유정 책임은 “도서 교열이라는 사소한 작업이 누군가에게는 문화 활동이라는 큰 의미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에 동참하게 됐다. 집에서도 PC로 편하게 할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시간이 날 때마다 활동을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하반기 80여 권의 시각장애인용 e북을 추가로 제작해 연말까지 총 160여 권의 콘텐츠를 만들 계획이다.

완성된 e북은 IT로 열린도서관과 국립장애인도서관에 전달해 시각장애인에게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백용대 CSR팀장은 “시각장애인용 e북 서비스가 도입됐지만, 원하는 도서 신청 후 제작 완성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보완하고자 했다.”며 “U+희망도서 활동이 시각장애인들이 다양한 신간과 베스트셀러를 마음껏 읽을 권리를 보장받는데 일조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