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회원이 직접 만든 '나만의 스칸디아 모스 액자'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7월 5일부터 8월 20일까지 두 달간 센터 등록관리 중인 재가회원을 대상으로, 중증재가회원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중증재가회원 프로그램’은 만성 정신장애 회원들에게 새로운 사회·문화적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여가활용 능력 증진 및 정서적 함양을 도모하고, 사회적 기능향상을 통해, 지역사회로의 건강한 적응을 촉진하기 위한 중증정신질환 관리 프로그램이다.

참여자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소모임 형식으로 회원 별 사례관리자가 가정에 방문하여, 프로그램 진행 키트를 전달 후, 함께 활동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은 건강한 여가활용 및 사회기술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여 8월 중증재가회원프로그램은‘나만의 스칸디아모스 액자 만들기 ’활동으로, 액자 만들기 키트를 이용한 작품 만들기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중증재가회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완성한 작품에 대한 감상을 이야기하며, 정신건강에 대한 회복 의지를 표현하기도 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중증재가회원들이 감소했던 여가활동 참여 촉진을 통해, 정서 환기 및 건강한 여가활용 방법을 아는 시간이 됨과 동시에 회원간의 소통의 시간으로 만들어져 우울하고 답답했던 마음이 힐링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의정부시민의 정신건강 관리를 위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울, 불안 등 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경우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031-838-4181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운선 복지TV 경기]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