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전동화키트 무상 대여… 온라인으로 사용예약 가능해

10월부터 새롭게 제공되는 보호자 조작형 키트.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수동휠체어 전동화키트 셰어링 ‘휠셰어’가 다음달부터 경주지역 서비스를 시작한다.

휠셰어는 수동휠체어에 별도의 동력을 제공하는 전동화키트를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으로, 전동화키트가 장착된 수동휠체어는 차량·항공편에 적재 가능하다.

또한 수동휠체어를 전동휠체어처럼 사용할 수 있어 교통약자의 체력적 부담을 덜어준다.

특히, 다음달부터 휠셰어 서비스는 경주지역을 대상으로 지원 권역을 확대한다. 대여소는 보문관광단지 내에 위치하며, 서비스 운영은 경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전담한다.

대여소가 마련되는 경주 보문관광단지는 지난 2015년 열린관광지로 선정된 국내 대표적인 배리어프리 관광지로, 휠셰어 서비스로 교통약자가 보다 편하게 경주를 관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주 대여소에는 ▲꼬리형 키트 9품 ▲조이스틱 키트 13품(활동형 휠체어 부착 대여), 보호자 조작용 키트 4품(활동형 휠체어 부착 대여) ▲활동형 휠체어 4품 등 총 47품이 배치됐다

새롭게 추가된 보호자 조작형 키트는 휠체어 사용자 후면에서 보호자의 조작으로 전동장치가 작동하는 방식으로 편안하게 휠체어를 밀 수 있다. 보호자 조작형 키트는 경주뿐 아니라 기존 권역에서도 다음달부터 대여 제공된다.

경주 보문단지 내 휠셰어 대여소에 방문하는 교통약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대여 가능하며, 현재 사용예약을 받고 있다. 원하는 키트가 예약돼 있지 않을 경우 당일 현장 예약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휠셰어 누리집(www.wheelshaare.kr) 또는 대표전화(1670-7988)로 문의 가능하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