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같은 이물질 주입이나 외과적 수술 없이도 얼굴 주름을 개선시키는 한방 치료가 여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명 한방성형이라 불리는 정안요법은 침과 한약만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데 부작용 없이 주름원인에 대한 근본적 치유가 이루어져 성형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쉽게 다가서고 있다.

정안요법이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인위적인 변형을 통한 성형이 아니라 무너진 균형을 되찾고 회복시켜 자연스럽게 본래의 모습을 만들어 주는 데 있다.
정안요법은 얼굴의 경락과 경근을 바르고 건강하게 만들어 줌으로써 콜라겐이 스스로 재생되고, 피부가 건강해지게 만들어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수분공급 능력도 정상적으로 되돌려 줌으로써 주름이 개선되도록 만든다.

경락이 막히고 정체되면 얼굴의 혈색이 어두워지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생기게 되는데 구체적으로 잔주름은 표피층이 수분을 빼앗기면서 생기게 되고, 깊은 주름의 경우는 콜라겐이 줄어들면서 생기게 된다. 경락과 경근을 회복시키는 정안요법은 근본적인 주름 원인을 바로잡음으로써 주름을 개선시켜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

정안요법에서 사용되는 정안침은 머리로 연결되는 경락에 한방 고유의 침으로 지침하여 기혈순환을 원활히 해주어 인체의 자생력을 높인다. 침을 찔렀다 바로 빼는 것이 포인트로 이를 통해 근육과 근막을 동시에 자극한다.

때문에 하나의 주름이 아니라 턱주름, 목주름, 눈가주름, 이마주름, 내천(川)자주름, 팔자주름 등 여러 주름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으며, 고통이 적고 시술 후 흔적이 없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정안침의 시술부위, 시간, 횟수와 간격은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보통 1주일에 2회 정도 치료가 이루어진다.

한약은 정안요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의 치료방법이다. 한의학에서는 폐와 대장이 포함된 호흡기계에서 피부를 관장한다고 보는데, 이 호흡기계의 기능 이상이나 자율 신경의 기능 저하로 인해 피부의 면역성이 약화되어 질환이 발병한다고 본다. 따라서 피부 치료를 할 때는 피부 뿐 만 아니라 몸 속 오장육부까지 치료해야 한다.

주로 처방되는 한약으로는 보혈을 통해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는 사물탕, 보혈안신탕이나 보기 작용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돕는 사군자탕, 피부가 좋아지는 정안탕, 미백탕 등이 있다.

정안요법을 시술하면 피부상태 개선 이외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얼굴은 오장육부의 상태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온몸의 경락이 모여 있기 때문이다.

주름뿐 아니라 여드름이나 안면축소와 같은 효과뿐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 신경성 두통, 불면정, 고혈합, 중풍, 치매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혜인한의원 김소형 원장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