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 장애인 운전재활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운전교육 훈련 제도적 장치 마련과 관련 연구 필요성 강조

장애인의 운전재활을 권장하고 제도 및 정책 개선 동기를 부여하고자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가 지난 16일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회의실에서 ‘장애인 운전재활 전문가 초청세미나’를 개최했다.

운전이 장애인재활의 인지·의료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제도개선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된 이번 세미나에서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관계자는 “세미나를 통해 장애인 운전재활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들과 장애인 당사자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제도 및 정책 개선의 새로운 대응방안을 마련해 장애인의 운전재활을 권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립재활원 운동인지기능재활연구과 최현 과장은 운전이 두뇌 인지 기능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해 강조했다.

최 과장은 “운전을 할 때 이용되는 다양한 기능은 인지기능을 자극해 활성화 시키는 등 두뇌 각성에 효과가 있다.”며 “운전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직접적 근거는 아직 없지만 두뇌 발달과 인지 기능 간의 관계 연구 속에서 충분히 긍정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뇌는 항상 변화하고 사용하지 않으면 기능이 저하되는 등 가소성을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두뇌 발전 기본 원칙을 고려할 때, 운전에 사용되는 시·청각 등 인지기능은 뇌를 자극하는 훈련으로 두뇌기능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추론했다.

운전에는 시·청각 및 운동 기능 등이 사용되고 속도와 시간의 판단, 거리와 깊이 판단 등 기능이 사용된다. 특히 눈에 보이는 시각적 자극을 행동으로 연결하는 ‘시각-운동 협응 능력’이 활발해 지며, 이러한 능력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최 과장의 주장이다.

그 예로 영국의 연구결과를 제시한 최 과장은 “런던의 택시 기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택시 기사들은 일반인에 비해 기억력과 연관돼 알츠하이머가 걸렸을 때 손상되기도 하는 해마가 풍부했다.”며 “이는 운전에 사용되는 인지기능들이 뇌에 긍정적 자극을 줘 해마 활동이 활성화됨을 부각시켜 주는 결과.”라고 전했다.

최 과장은 “운전에 있어 인지기능 자극과 활성화는 무한하다.”며 “단지 중도장애인 중에는 운전으로 인한 사고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아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운전 접근을 좀 더 빠르고 쉽게 유도 할 수 있도록 운전이 뇌 활동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립재활원 재활보조기술연구과 김종배 과장은 “운전은 인지적 측면에도 긍정적 효과로 이야기 되지만 나아가 장애인 이동권의 자유와 삶의 질 향상에 역할을 하는 만큼 권장한다.”며 “이를 위해 국내에는 기술 및 재원에 대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과장은 미국 피츠버그대학 교수로 재직할 당시 운전교육을 받고 면허를 취득, 개조된 차량을 구입하는 과정을 설명하며 미국의 선진화된 지원체계를 소개했다.

김 과장은 목 아래로는 전신마비이며, 손의 사용이 불편한 전동휠체어를 탄 중증장애인이다. 자가운전을 위해서는 전동휠체어를 탄 채로 승차할 수 있도록 개조된 차량이 필요했고, 핸드컨트롤러와 같은 운전보조 장치 이용이 어려워 전자제어시스템을 적용한 특수한 보조장치가 필요했다. 더불어 운전교육 역시 특별한 준비가 필요했다.

김 과장은 “자가 운전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미국의 직업재활국 OVR(Office of Vocational Rehabilitation)에서 직업 활동에 필요한 보조기기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보조기기 지원 사업으로 운전보조 장치에 대한 맞춤형 처방을 받았다.”며 “이후 내게 맞는 운전 프로그램이 적용된 교육을 위해 타지에서 지도자가 출장교습을 와 주거나, 기숙사가 있는 재활센터에 입소해 교육을 받아 면허를 취득할 수 있었다. 또한 차량 구입 과정에서도 2만7,000달러의 미니밴을 자비로 구입, 운전보조장치를 구매하고 설치하는 데 드는 6만5,000달러의 비용은 OVR에서 지원해 줬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OVR은 대학 교수로 활동하는 내게 타 교수들과 동일한 출발 선상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주장을 받아들여 지원을 결정해 줬다.”며 “우리나라 역시 장애인들의 자가 운전을 지원할 수 있도록 체계가 마련돼야 하고, 장애인 운전교육 활성화와 교육훈련 용 차량 확보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립재활원 재활병원부 이범석 부장은 “가장 먼저 운전이 인지와 재활에 미치는 영향과 장애인 운전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자료 생성이 필요하다.”며 “국립재활원이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거나 연구를 주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어 “특히 현재 국내에는 중증장애인을 위한 특수 운전 장치 차량이 부족하고 이를 규정하고 있는 제도적 장치가 미비하다. 또한 장애인이 운전능력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적합한 평가도구가 마련돼 있지 않아 개발이 시급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를 정부에 제안할 수 있는 근거 자료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