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Q&A] 문화바우처, 서비스 받는 방법이 궁금해요!
[생활정보 Q&A] 문화바우처, 서비스 받는 방법이 궁금해요!
  • 박고운 아나운서
  • 승인 2012.04.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극, 뮤지컬, 전시회 등 다채로운 볼거리로 마음마저 풍족하게 만드는 문화예술 공연들,

그런데 경제적 또는 신체적 불편함으로 문화예술활동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는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문화바우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지현 차장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복지부 INT)
Q. 문화 바우처 사업은 무엇인가요?
A. 문화바우처 사업은 사회, 지리적,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공연이나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관람비나 도서, 음반 등을 구매할 수 있는 구입비를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문화바우처 사업은 복권기금 문화나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복권기금 문화나눔 사업이란 복권판매 수익금 중에 일부를 문화소외계층, 어려우신 분들에게 문화예술을 관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문화예술 관련 교육기회를 제공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기획재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 문화나눔 사업을 통해 운영되는 문화바우처는 모든 국민이 문화예술 활동에 소외되지 않도록 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의 양극화를 해소시키기 위해 실시되고 있습니다.

공연과 전시, 영화관람 등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의 관람료 또는 CD나 도서의 구입비를 지원해주는 문화바우처 사업, 지난 2005년에 시작된 문화바우처 사업은 매해 예산이 늘어나며, 2009년 약 3만여 명에게 혜택이 돌아갔던 것이, 2011년에는 약 116만 명으로 증가하는 수치를 보여 주는데요.

특히 올해는 더 많은 분들에게 혜택을 드리기 위해 달라지는 점이 있다고 합니다.

Q. 작년과 달리 올해 달라지는 문화바우처 사업은 무엇인가요?
A. 문화카드제란 신용카드와 같은 어떤 카드를 발급해 드리는 건데 문화예술 관련 업종에서 자유롭게 본인이 원하는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올해 달라진 점으로는 후기명식 카드제가 도입이 되었는데요. 후기명식 카드제는 문화카드를 주민센터에서 발급을 받을 경우 배송을 기다릴 필요가 없이 현장에서 즉시 발급을 하고 바로 받아서 쓸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그리고 또 지방이나 소외된 지역에서는 카드를 발급받기도 어렵고 카드를 발급받았다 하더라도 사용할 곳이 없는 이런 경우들이 있어서 기획바우처 사업을 병행하고 있는데 기획바우처 사업은 카드를 발급받지 않고 카드지원금액에 상응하는 어떤 공연에 초대를 한다거나 직접 공연장으로 모셔오는 서비스나 아니면 예술가들이 직접 자택으로 어떤 예술프로그램을 해드리는 기획바우처 사업도 같이 병행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좀 더 도와드리는 이런 활동들을 추가 했어요.

Q. 그럼 지금부터 문화바우처 사업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A. 먼저 문화카드의 발급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하고 법정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구 당 한 매의 카드가 발급이 되고 있고요. 만 10세에서 만 19세까지 해당되는 청소년이 있다면 청소년에 대해서는 추가로 카드가 발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지시설에 거주하시는 보장시설수급자 같은 경우에도 개인카드가 발급이 되고 있습니다. 기획바우처의 경우에는 카드를 발급받지는 않고요. 각 16개 시도별로 기획바우처를 주관하시는 지역주관처가 있거든요. 주로 지역문화재단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쪽으로 연결을 하시면 카드를 발급받지 않고 기획바우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눔티켓 같은 경우에는 문화바우처의 대상이 되는 분들한테 별도로 무료초대나 할인공연 티켓을 제공해 드리는 사업인데 나눔티켓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사이트 회원가입을 하시면 그 곳에 올라와 있는 공연들의 제공되는 무료티켓이나 할인티켓을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Q. 문화예술활동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문화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이 궁금한데요?
A.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문화바우처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www.한글로 문화바우처.kr 하시면 되고요.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을 하시거나 아니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을 다시 한 번 더 말씀드리자면, 문화바우처 홈페이지, www.한글로 문화바우처.kr로 접속하셔서, 카드발급을 받으시거나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아 신청대상자인지 자격여부에 따라 바로 문화카드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별로 연간 이용하실 수 있는 금액은 가구당 5만원이며,청소년이 있는 가정에서는 1인당 5만 원이 추가 지급되는데요. 가구 당 최대 35만 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기존에 문화카드를 발급받은 적이 있으시다면 연 1회에 한해 재충전이 가능합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문화바우처 사업 외에도 문화예술활동의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계획을 하고 있는데요.

Q.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화복지 사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A.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장애인예술창작지원사업과 장애인문화예술창작지원사업이 있습니다. 2012년도 지원사업에 선정이 되었고요. 저희 문화예술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장애인예술가들을 위해서 에이블아트 행정봉사단을 지금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4월 27일까지 모집을 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이 많이 참여해 주시길 바라고요.

문화바우처와 각종 문화복지 사업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문화바우처 콜센터 1544-7500이나 문화바우처 홈페이지에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