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한 주택가,

병용 씨 부부가 사는 이곳에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찾아가는 사례관리팀이 방문했습니다.

현장음)
사례관리팀 : 안녕하세요.
전병용 : 안녕하세요, 어서오세요.
사례관리팀 : 잘 지내셨어요?
전병용 : 네, 들어오세요.

병용 씨 부부는 시설에서 만나 오랜 연애를 한 끝에 지난해 5월 결혼을 한 신혼부부입니다.

주변 분들의 도움으로 시설에서 나와 단란한 신혼살림을 꾸렸지만 생활하면서 겪는 다양한 문제는 피할 수 없었는데요.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알게 된 이후 삶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전병용 / 장애인가족관리센터 이용자 INT)
취직시켜주는 곳이 있데요. 우리가 그곳을 문의를 해보고 지원센터를 제가 이용을 해보니까요. 좋은 점이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도 한 번 이용을 해서 그런 점을 찾았으면 좋겠어요.

장애인가족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서비스지원체계를 마련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해소시키고,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지난 12월 개소한 센터는 지역 내 장애인가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지일철 센터장 /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INT)
Q.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A.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서울시 내 장애인과 그의 가족에 사회, 경제적인 어려움, 그리고 사회복지적인 욕구해소를 위해서 서울시가 설립한 장애인전문 사회복지기관입니다.

Q.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설립배경이 궁금한데요?
A. 일반적으로 저의 가정에 가족 중에 한 사람이 몸이 아프게 되면 가족전체가 걱정을 하고 불안해하는 경험들을 많이 하셨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인이 있는 가족의 경우에는 그 장애가 장애인당사자뿐만이 아니라 가족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을 할 수가 있는데요. 그래서 장애인이 있는 가족의 경우에는 장애인당사자뿐만이 아니라 가족전체를 통합적으로 서비스 지원대상으로 보고 어떤 경우에는 장애인가족의 특성이나 장애유형별로 접근을 할 경우도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생애주기적인 관점에서 접근을 해서 장애인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저의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설립이 됐습니다.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주요 양육자가 대부분 가족구성원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장애인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이 겪는 장애경험과 문제점에 포괄적으로 접근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요?
A. 1차적으로는 장애인가족의 욕구나 문제파악을 위해서 상담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지고요. 그 상담이 결과에 따라서 다양한 사회복지적 지원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문제가 해결되었다 하더라도 그 이후에 일정기간동안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이루어지게 되고요. 그리고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사회복지정책을 장애인이나 장애인가족이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정보제공과 교육을 해드리고 있고요. 소득이나 재산이 부족해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가족의 경우에는 재무컨설팅을 통해서 건전한 자산관리 그리고 재무를 재설계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장애인가족의 특성에 따라서 1:1 맞춤형서비스를 계획하고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Q. 맞춤형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데요?
A. 맞춤형서비스라고 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장애인이나 그 가족이 원하는 꼭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면 소득이 부족한 장애인이나 가족의 경우 소득을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할 것이고요. 건강이나 의료가 필요한 장애인가족이나 장애인에게는 그에 걸 맞는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이런 형태로 지원하는 것을 맞춤형서비스라는 개념으로 일컫고 있습니다.

일괄적으로 똑같이 제공되는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각각의 장애인가족에게 실질적으로 요구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현실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렇다면 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장애인을 포함한 가족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한데요.

Q.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어떻게 되며, 신청방법은 무엇인가요?
A. 장애인이거나 장애인가족이라면 누구나 소득과 재산에 상관없이 저희 가족지원센터를 이용하실 수 있고요, 저희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방문하셔도 되고 전화나 인터넷을 이용해서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이동이 불편할 경우 전화상담을 받으셔도 되고요,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한편 센터는 장애인가족을 위한 더 많은, 다양한 계획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Q.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A. 우선은 장애인이나 장애인가족이 얼마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를 올바르게 알려서 우리 사회가 장애인가족에 대해서 잘못알고 있는 인식을 바꾸어 나갈 계획이고요. 저희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만으로 많은 장애인가족을 지원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역사회 내에서 관심이 있는 시민이나 장애인단체와 네트워크를 구축을 해서 장애인가족의 특성에 맞는 욕구별 지원체계를 구축을 해나갈 계획이고요. 그리고 저희가 약 2년 정도의 운영성과를 통해서 향후에는 각 서울시과 권역별로 이런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확대해서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사회에 내제된 장애인가족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시키고,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제2의 밝은 인생을 위해, 센터의 문을 두드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촬영 : 김용균, 편집 : 김선영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