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장애인위원회 성명서

통합진보당 장애인 비례대표후보 조윤숙은
즉각 사퇴하고 자중하라!

비례대표 후보경선 부실, 부정 논란에 의한 통합진보당(이하 통진당)의 내홍이 극에 달하고 있다. 통진당 중앙위원회는 이러한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경쟁명부 후보 14인에 대한 일괄사퇴안을 결의하였으나, 이석기, 김재연, 황선 후보와 장애인명부 후보인 조윤숙 후보는 사퇴를 거부했다.

이에 통진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이하 혁신비대위)는 네명의 후보를 서울시 당기위원회에 제소한 상태다. 혁신비대위에 반발한 구 당권파 중심의 당원비상대책위원회(이하 당원비대위)는 ‘사퇴보다 진상조사 먼저’라는 주장으로 네명의 사퇴거부 후보를 지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 후보는 지난 5월 21일 사퇴거부 기자회견에 이어 28일에는 통진당 중앙당사 앞에서 24시간 밤샘농성을 진행하는가 하면, 심지어 장애인운동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행위를 지지해달라는 연서명까지 진행하고 있다.

우리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장애인위원회는 조윤숙 후보가 자신의 행위가 장애대중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장애대중의 이익을 팔아넘기는 보수 장애인단체 대표들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고 자중하길 바라며 그간의 행보를 안타깝게 지켜봐왔다.

그러나 더는 이러한 상황을 묵과할 수 없기에, 그리고 진보적 장애인운동을 다소나마 함께해 온 동지에게 ‘제명’이라는 불명예가 덧씌워지는 것을 바라지 않기에 조윤숙 후보에게 비례대표 후보 즉각 사퇴를 공식적으로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조 후보는 ‘정쟁의 도구로 죄 없는 장애인을 제명시키는 것은 그 어떤 명분으로도 용납할 수 없는 충격적인 일’이라며 ‘진실에 귀를 닫고, 정쟁으로 동지를 제명해서는 안될 것’이라 하고 있다. 하지만 당선권 밖에 있던 조 후보가 도리어 이번 사태를 통한 어부지리를 노리고 장애민중의 요구와 상관없이 정쟁의 소용돌이에 스스로 뛰어들어 제명 사유를 만들고 있지는 않은가 되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이(사퇴 여부)는 명백한 정치적 사안에 대한 선택의 문제’라며 ‘진실규명이 완벽히 선행되고 충분한 소명·해명절차를 주어야 억울함이 없을 것’이라 하고 있다. 그러나 진상조사가 일부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총체적 부정, 부실의 증거가 엄연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경쟁명부 선거는 무효일 수밖에 없다. 게다가 장애인명부가 별도 투표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1인 1표에 의한 선거이므로, 문제가 있고 재선거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장애인명부를 포함한 경쟁명부 전원이 사퇴하는 것이 논리에 맞다. 이에 대해 ‘장애인이니 예외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국회의원이라는 수단의 쟁취를 위해 팔지 말아야 할 가치를 파는 행위로 밖에 비쳐지지 않는다.

그리고 ‘현재 진행되는 당기위 절차는 한마디로 속전속결’이라며 ‘한 사람의 정치적 생명을 끊는 행위가 이처럼 현실의 상황논리에 휘말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면 절대 용납할 수 없다’ 하고 있다. 하지만 통진당의 지금의 상황이 하루빨리 정리되고 더 이상 진보정당이 공멸의 길을 걷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 대중들의 간절한 바램에 부응하는 유일한 길은 조 후보를 비롯한 사퇴거부자들이 통진당의 중앙위원회 결정을 순순히 따르는 것이다. 이를 거부하고 지금과 같은 행위를 지속하는 것이야 말로 조 후보 스스로 정치적 생명은 물론, 운동 생명마저 끊는 자살행위임을 자각하여야 할 것이다.

조 후보는 자신의 행위가 당원비대위와는 무관한 독자적 행위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면서 자신은 장애대중을 대변해 외로이 투쟁하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하지만 조 후보의 행위 자체가 특정 정치세력의 정당성 확보에 이용되고 있으며, 스스로 대변하고 있다는 장애대중이 모두 조 후보의 행위를 지지하는 것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이에 우리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장애인위원회는 조 후보에게 비례대표 후보의 즉각적인 사퇴와, 이후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장애대중을 이용하는 행위의 중단을 촉구한다.

2012년 5월 31일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장애인위원회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