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업무 폭주 따른 사회복지공무원 근무 여건 개선 방안 위한 도-시·군 긴급회의 개최

경기도는 사회복지 업무의 증가에 따라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는 사회복지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군 사회복지담당과장 회의를 지난 달 28일 경기도청 제1회의실에서 긴급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업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사회복지 공무원들이 육아 휴직 시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 인력을 정규직으로 신속히 배치하고, 사회복지직 공무원 신규 발령 시 시·군과 주민자치센터 간 인력을 안배토록 할 방침이다.

신규 공무원에 대해서는 사회복지 업무 3년 이상의 경력자나 동장, 팀장 등을 멘토로 지정해 업무지원 및 상담 등을 병행할 예정이다.

또한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까지 421인을 신규 채용하거나 타 직렬 간 전환 배치 등으로 업무부담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경기복지재단과 협조해 스트레스 소진교육을 년 8회에 걸쳐 300여 명에 대해 실시하고, 종교단체 등과 연계해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도입 운영하는 등 심리적 부담을 경감시킬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기도 이영하 복지정책과장은 “중앙의 양육수당, 보육료, 교육비 등을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전산시스템(내일로)이 복잡해 온라인 신청 보완사항을 일일이 전화로 신청인에게 다시 안내하는 등 담당자의 추가적인 업무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라며 “복지로 시스템 개선방안을 중앙에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