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장애인의 탈시설화 추진계획이 서울시 장애인인권증진 계획안에서 이뤄지고 있는데요. 장애계가 서울시 시설거주 장애인의 탈시설 지원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배상훈 기자입니다.

REP)) 지난 7일 서울시의회 별관에서는 서울시 시설거주 장애인의 탈시설 지원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서울시 장애인 탈시설 실현을 위한 공동행동은 이번 토론회를 열고 명확한 탈시설의 개념과 가치설정, 자립생활가정 이후의 주거대책 마련 등 서울시의 적극적인 탈시설 계획을 요구했습니다.

특히 장애계는 서울시가 지난해 7월 발표한 공동생활빌리지 계획이 시설유지 정책에 불과하다며 탈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시설거주자의 자립전환계획을 다시 수립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서울시는 전세주택보증금제공으로 지역사회 자립계획을 밝혔지만 비싼 민간임대아파트, 공공임대주택 선정 탈락 등으로 시설거주자의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INT-김동림 활동가/이음장애인자립생활센터
“민간 임대아파트, 우리 같은 수급자가 돈을 받고 임대료를 내고 하잖아요. 되게 비싸요. 너무 비싸서 감당하기가 힘들어요.”

장애계는 탈시설의 목적이 다시 시설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라고 했지만 서울시는 시설이든 탈시설이든 지역사회와 함께 살아가는 것이라고 밝혀 입장차이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INT-윤재삼 과장/서울시 장애인복지정책과
“시설에서 다양한 모델을 제시하면 그런 모델을 좇아서 저희들이 지원하고 TFT가 만들어지면 조금 더 논의를 진행할 생각입니다.”

장애계는 또 시설거주자를 탈시설의 주체로써 지역사회에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밝힌 가운데 서울시는 다양한 창구의 소통과 의지로 탈시설 당사자의 권익을 옹호해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