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 10대요구 공약화 및 협약촉구 기자회견 … 탈시설·이동권 확보 등 제안

▲ 13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서울시장후보에 장애계 10대요구 공약화 및 협약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 13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서울시장후보에 장애계 10대요구 공약화 및 협약촉구 기자회견이 열렸다.
2014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이하 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서울시장 후보에게 탈시설, 이동권 보장,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 요금인하 등 장애인의 10대 요구 공약화 및 실천을 촉구했다.

13일 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6·4전국동시지방선거를 22일 앞두고 서울시청광장에서 ‘서울시장 후보에게 장애계 10대요구 공약화 및 협약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 2014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정신장애인의 탈원화 및 특별교통수단의 확대도입 등을 촉구했다.
▲ 2014서울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정신장애인의 탈원화 및 특별교통수단의 확대도입 등을 촉구했다.

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우리 41만 서울시 장애인과 가족들은 살고 싶은 서울을 만들고싶다.”며 “지방선거의 주인으로서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우리의 10대 요구를 수용해 공약화 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방선거장애인연대가 제안한 10대 요구안은 ▲탈시설­­·자립전환 대책 마련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확대 도입 ▲정신장애인 탈원화를 위한 조례제정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 ▲장애인복지 행정기구 ‘과’에서 ‘국’ 체제로 개편 ▲장애인활동지원 24시간 보장 ▲최저임금 이상의 상시근로가 보장된 중증장애인 신규 일자리 3,000개 창출 ▲장애인 차별과 인권침해 대책 마련 ▲의사소통 지원체계 마련 ▲장애인복지 예산 확대 등이다.

이와 관련해 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지역사회 안에서 장애인들이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 구축을 강조했다. 

서울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박홍구 회장은 “사람이라면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인간답게 사는 것을 초등학생도 아는 이야기.”라며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장애인들이 고속버스를 타지 못하는 등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수 없는 환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며 규탄했다.

▲ 서울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박홍구 회장
▲ 서울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박홍구 회장
이어 “선거를 앞둔 각 정당들은 장애인을 위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약속하지만 그동안 대부분 요구는 전혀 반영하지 않는다.”며 “장애인을 위한 정책을 공약화 하고 이를 실현시켜가는 노력과 계획이 중요하다.”고 덧붙여 후보자들의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아울러 장애유형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지원과 인권이 보장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서울시각장애인연합회 윤상원 상무이사는 “서울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차 요금이 장애인콜택시 보다 35%더 비싸고, 장애인콜택시는 460대인 반면 이동센터차량은 140대에 불하다.”며 시각장애인 생활이동지원센터의 요금인하와 증차 공약을 요구했다.

정신장애인지역사회생존권연대 김락우 대표는 ‘정신장애인 탈원화’를 위해 △지역사회 내 입원완충시설 신설 △정신장애 당사자 주도형 서비스제공 기관 신설 △정신장애인의 탈원화를 전담할 수 있는 기구 및 지역생활지원 협의회 설치 △다수자 거주 및 입원기관 인권증진을 위한 감독관 파견 및 치료와 서비스에 대한 최저기준 마련 △정신보건센터 및 시립정신병원의 서울시 직영체계 전환 △시립정신병원의 운영을 단기병상으로 전환 등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한편 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지난달 9일 각 정당에 10대 요구 공약을 담은 질의서를 보냈으며, 오는 20일 서울시장 후보자들과 토론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