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 고학년 용 ‘건강이와 함께하는 단맛이야기’
▲ 초등 고학년용 ‘건강이와 함께하는 단맛이야기’.
초·중·고등학생의 당류 섭취량이 전연령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을 지원한다.

식약처는 연령대별 건강한 당류 섭취방법을 설명한 ‘건강이와 함께하는 단맛이야기’ 교재와 교사용 지침서를 발간·배포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당류 섭취량 조사 결과, 초등학생 저학년 60.0g, 고학년 63.4g, 중학생 70.2g, 고등학생71.5g으로 전 연령 평균 61.4g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당류의 과잉 섭취는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등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어릴 때부터 사전예방차원에서 당류의 적정 섭취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교재 주요 내용은 ▲당류 이해하기 ▲단맛 선호도 알기 ▲단 음식 적게 먹기 등으로 구성됐으며, 학년별로 수준을 다르게 해 맞춤형 교육이 이뤄지도록 제작됐다.

또한 평소 달게 먹는 정도를 판별할 수 있는 ‘단맛 미각판정도구’도 제작해 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방침이다.

교재와 도구는 교육청을 통해 미리 신청 한 초등학교 498개교, 중·고등학교 59개교 등 전국 557개 학교에 배포될 예정이다.

식약처는 “초·중·고등학생 시기는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중요한 시기이므로 건강이와 함께하는 단맛이야기가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교재 관련 정보는 ‘생애주기 영양관리 정보관(http://www.foodnara.go.kr/foodlife/index.do)’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