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대연, 지난 22일 교육부 면담 내용 공개

교육부가 앞으로 특수교사 증원에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교사수를 정하기 위해 안전행정부의 승인을 받는 과정이 공개되지 않아 신뢰감을 주지 못한다는 비판이 일었다.

이에 전국특수교육과대학생연합회(이하 특대연)가 지난 22일 진행한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 연구사 및 연구관과의 면담내용을 다음카페 ‘특수교사를 꿈꾸며’에 공개했다.

특대연에 따르면 교육부는 “특수교사 정원은 교육청이나 교육부에서 임의로 지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부 안에서 그 중요성이나 역할에 따라 각 교사의 수를 정하고 정해진 수를 안전행정부에 신청해 승인을 받는다.”며 “이 과정에서 지난 2년간 보다 더 증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특대연은 “교육부의 ‘노력 중이다’는 말이 큰 신뢰감을 주지 못한다.”며 “어느 정도 증원할 계획인지 정확한 숫자를 제시하지 못하는 점, 사전예고제도에 대해 충분한 설명이 미리주어지지 않았던 점은 우리의 불안감을 키운다.”며 비판했다.

또한 “부처들 간에 오고가는 이야기나 조정과정에 대한 세세한 내용은 공개되지 못한다는 점이 우리의 의심을 확실히 풀어주지 못한다.”고 꼬집으며 “앞으로의 증원 과정을 지켜보며 교육부와의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어떻게 처리되는지 관심가지고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특대연은 앞으로 오는 10월 2일 특수교사 정원 정식발표일까지 시민들의 관심을 갖기위해 6월 첫째 주부터 청와대에 편지쓰기 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일 정부가 발표한 특수교사 인원 사전예고에 따르면 전국 총 유치원 특수교사 36인, 초등학교 특수교사 86인에 불과하다.

이에 지난 21일 특대연은 다음아고라 청원에 특수교사 법적정원 확보 5,000인 서명을 목표로 진행했으며 현재 5,276인이 서명한 상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