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가 취약하고 경찰 신고 어려운 점 악용… 서울지방경찰청 전담수사팀 중심 기획 수사 계속

어린이와 장애인을 대상으로 상습 강제추행을 일삼은 20인이 검거됐다.

서울지방경찰청 성폭력특별수사대는 서울지역 영세 아파트 내에서 보호가 취약한 어린이와 장애인 28인을 대상으로 상습적으로 성추행을 일삼은 피의자 16인 등 성범죄자 20인을 검거하고, 그 중 9인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가운데는 어린이집 원장 3인과 복지시설 1인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더하고 있다.

서울경찰청 성폭력 전담 수사부서인 성폭력 특별수사대(23인)는 지난 1월~6월까지 단속을 전개했다.

이번에 검거된 피의자들은 어린이와 장애인들의 보호가 취약하고, 경찰에 신고하기가 어렵다는 점을 악용해 성추행 등의 범죄를 저질렀다.

이들은 어린이들이 주로 모이는 놀이터나 공터에서 환심을 사기 위해 용돈을 주거나 간식을 주면서 접근,  친밀감을 형성한 뒤 승강기와 계단 등에서 성추행을 일삼은 것으로 드러났다.

피의자 김모(72) 씨는 놀이터에서 놀고 있던 어린이들에게 ‘손금을 봐준다’며 피해자들(3인)을 유인해 강제로 성추행 했고, 어린이집 원장 배모(64) 씨는 서울지역 임대주택 부근 어린이집 내에서 교습을 빙자해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혐의로 구속 수감됐다.

경찰은 어린이·장애인 피해자 28인에 대한 보호활동을 펼침과 동시에 범죄현장 탐문·목격자 조사, 범행 장면이 촬영된 CCTV 자료 등을 확보했다. 20인의 성범죄자들을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아동·청소년성보호에관한법률 위반으로 입건했다.

피의자들은 수사과정에서 자신들의 행위가 ‘범죄가 아니며, 단지 귀엽다는 표현을 했을 뿐 추행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피해자들은 가해자로부터 그간 돈을 받아 온 점 등을 이유로 신고하지 못했고, 보복이 두려워 진술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최근 어린이·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는 2012년 210인에서 지난해 248인, 올해는 지난달까지 201인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서울지방경찰청는 “사회적 약자인 어린이·장애인·노인 대상 성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성폭력 전담수사팀 중심의 기획 수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며 “서울시청·관할 구청(지역아동센터)·NGO 등과 협력체제를 구축해 예방·수사·피해자 보호활동을 입체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낯선 사람이 아닌 이웃’이라고 하더라도 성폭력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 말고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만약 성추행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경찰에 신속히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