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린이집 아동학대 문제가 불거지면서 어린이집에 CCTV설치를 의무화하는 방안이 국회를 통과했는데요, 그런데 아동학대의 대부분은 가정 내에서 부모에 의해 발생하는 현실입니다. 가정 내에서의 아동 폭력, 대책은 없는 걸까요?

지난해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에 접수된 아동학대 통계를 살펴보면,
전체 신고접수 건수는 1만7천7백여건이었습니다.

(C.G.) 이 중 아동학대 발생장소를 보면 가정 내에서 벌어진 학대건수가 8천4백여건으로 보육시설과 복지시설 등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또, 아동학대 가해자도 친부모에 의해 발생한 경우가 8천여건이었습니다.

사랑으로 보호받아야 할 아동들이 가장 가까운 부모로부터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고 있는 것입니다.

최윤용 상담원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INT)
우리나라에서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유교적인 문화와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체벌해도 된다는 그런 사고방식이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가정 내에서 가장 많이 학대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고 그리고 다른 집에서 일어나는 것은 그 가정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보이지 않는 가정 내에서의 아동학대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최윤용 상담원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INT)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주변에서 많이 발견을 하고 신고를 해주셔야 하는데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기본적으로 밖으로 보여 지는 것보다 정도가 더 심할 것이라고 생각을 해주시고 뿐만 아니라 부모들이 아이들을 키울 때 체벌 말고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정에서 이뤄지는 아동학대는 아동의 성장과 바로 연결되는 만큼 더욱 위험하고 심각합니다.

부모 스스로의 노력과 주변의 관심, 그리고 철저한 법적 조치가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