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총장 인선 부당함 질타… “과정과 규정 무시한 운영 문제있다”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인사논란에 휩싸였다.

대한장애인체육회 노동조합(이하 노동조합)은 18일 성명을 발표하고 ‘대한장애인체육회는 개인 사기업이 아닌 공공기관임을 잊지 말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노동조합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공공기관임에도 다수의 노동법위반(단체협약)을 하고 있음에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성명을 통해 지적한 부분은 ▲노동조합과 합의서가 작성되지 않은 채 규정을 고쳐 허위로 임금피크제 완료 보고 ▲무기계약직 대상자들의 계약해지 준비 ▲모 부장에 대한 부당한 인사 명령 ▲사무총장 인선과 관련한 문제점 등이다.

노동조합이 가장 문제 삼는 부분은 부당한 인사명령과 사무총장 인선 등 인사와 관련한 부분이다.

지난달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2본부1실8부1팀에서 1실6부1팀으로 조직을 축소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모 부장이 편파적 인사 명령을 받았다는 것.

모 부장은 1988년 88서울장애자올림픽 당시 자원봉사를 시작으로 대한장애인체육회 전신인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부터 행정업무를 담당해온 휠체어 사용 1급 장애인 당사자다. 그런데 최근 조직개편 과정에서 내부 직제규정에 없는 특별보좌관이라는 이름으로 업무에서 제외됐다고 노동조합은 주장한다.

노동조합 관계자는 “조직개편이 되면서 8부가 6부로 변동 됐고, 이 과정에서 부장들에 대한 평가가 있었어야 하지만 없었다.”며 “일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보직을 바꿔 규정에도 없는 특별보좌관으로 보내 업무를 빼앗는 꼴이 됐고 결국 나가라는 것으로 밖에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꼬집었다.

또한 오늘 3월 말로 종료되는 사무총장 임기 이후 인선 과정에 대해서도 문제가 제기됐다.

노동조합에 따르면 그동안 대한장애인체육회 사무총장은 추천을 받아 이사회와 문화체육관광부 승인을 거쳐 선임돼 왔다. 하지만 최근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이 직접 주무관청인 문화체육관광부에 공무원 중 사무총장 후보자의 추천을 요청했고 심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는 것.

노동조합 관계자는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의 소통을 강조하기 위함으로 보이는데, 이는 오히려 대한장애인체육회 사무총장이 퇴직 공무원의 전유물이 될 수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급하게 성명을 내게 된 데는 정부에서 사무총장 인선과 관련해 몇 사람이 거론됐고 검증에 들어갔음이 확인됐기 때문.”이라며 “분명 이번 문제는 사무총장 인선 과정의 문제이지 누가 그 자리에 오는지가 잘못 된 부분이 아니다. 하지만 자칫 내정자가 발표되고 나면 과정의 문제를 제기했던 것은 가려지고 단순히 사람에 대해 반대를 하는 것처럼 오해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노동조합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현 정부의 중점사항인 임금피크제와 관련해 노동조합과 합의서가 작성되지 않았음에도 규정을 고쳐 허위로 임금피크제 온료 보고를 하는 등 파행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며 “또한 비정규직의 정규직을 골자로 하는 ‘공공부분 비정규직 고용개선 대책’ 추진지침을 마련해 공공기관에 시달 추진 중에 있으나 정부시책과 달리 무기계약직대상자들을 무더기로 계약해지를 준비하는 등 개인기업의 형태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