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용-복지 연계서비스 확대를 위해 세종·논산·남원에 고용복지+센터를 신설하고, 인력 49인을 보강한다.

행정자치부(이하 행자부)와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가 함께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고용노동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1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고용복지+센터는 고용부의 고용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일자리 기관, 자치단체 복지팀이 한 공간에 입주해 다양한 고용․복지 서비스를 한번에(원스톱) 제공하는 대표적인 정부 3.0 협업 모델이다.

현재 전국에 60개 센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내년년까지 10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에 인력이 보강되는 기관은 올해 개소하는 30개 고용복지+센터 중 제주특별자치도 소속인 제주센터를 제외한 29개 센터이다.

증원내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29개 센터에 구직자의 취업 어려움을 조기에 파악해 구직자에 맞는 서비스 기관을 연계해주는 초기상담 창구 전담인력이 1인씩 보강된다.

또한 행정수요가 많은 20개 센터에는 입주기관 간 협업을 조율하는 전담인력을 1인씩 배치해 기관 간 서비스 연계 및 협업 사업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그간 임시기구 형태로 운영되던 세종, 논산, 남원 등 3개 출장소를 센터로 정규조직화해 서비스를 안정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행자부·고용부 관계자는 “고용복지+센터는 기관 간 협업을 통한 구직자의 복합적 취업 어려움을 해소해 지난 2014년 대비 2015년 취업자수 증가율이 전국 평균 증가율(11.4%)보다 11% 높은 22.4%를 기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용복지+센터가 조기에 확산․정착돼 고용복지서비스의 허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