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만한뉴스] 사전투표소 614곳 장애인 접근 '불가' 외
[만만한뉴스] 사전투표소 614곳 장애인 접근 '불가' 외
  • 복지TV
  • 승인 2018.06.13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사전투표소 614곳, 장애인은 접근 '불가'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난 8일과 9일 사전투표가 진행됐습니다.

투표 편의를 위해 전국 '어디서나' 자유롭게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시행 된 사전투표제이지만, 장애인은 이 정책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에 따르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소 3,512개 중 614개는 장애인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승강기가 없이 계단만 있거나, 출입구에 턱이 있기 때문이라는 데요.

청각장애인들 역시 이번 사전투표에서 수어통역사가 배치된 사전투표소는 전테 3,512개 중 259개. 단 7.4%에 불과한 수치라며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세종지역은 17개 사전 투표소 중 어디에도 수어통역사가 배치되지 않았다는 것이 장애계의 설명입니다.

이런 현실의 개선을 위해 장애계는 참정권 확보를 위한 요구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습니다.

요구안에는 ▲모든 투표소의 장애인 접근성 확보 ▲장애 유형에 맞는 정보 제공 ▲투표 과정에서의 정당한 편의제공 ▲선거사무원 등 관련자들의 장애인 지원에 대한 교육 강화 등 7가지의 요구안이 있습니다.

2. 발달장애인 국가책임제, "청와대가 직접 나서라"

발장장애인의 삶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할 수 있도록 국가의 책임을 답보하기 위한 부모들의 눈물겨운 사투가 정부의 의지확인으로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지난 4월 2일 209명의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이 삭발을 했고, 이어 30일 2500여 명이 삼보일배를 하며 간절함을 호소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68일동안 천막농성과정에서 정부 국회와의 수차례 공식·비공식 실무협의를 진행한 끝에 입장 차이를 줄였고,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의 요구과제에 정부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정부와 협의된 내용은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별지원에 대한 국가 차원의 종합계호기 수립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별도의 민관협의체 구성 ▲발달장애인의 낮시간 의미있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주간 활동서비스 신규도입과 지역사회·이용자 중심 원칙 운영입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윤종술 회장은 실제 청와대가 종합계획을 직접 수립하고 정부 부처와의 조율에도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고 말하면서도 다만, 정부가 의지를 보였다는 것만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며 발달장애인법이 시행된지 3년이 다 돼 가지만 현실을 변하지 않았고 예산 핑계를 대는 정부의 태도도 여전하다는 지적을 했습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기대는 발달장애인과 그 갖고의 현실에 더 큰 좌절을 안겼었다."고 기억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청와대를 믿어보고자 한다."는 입장을 내비췄습니다.

3. 예비 디자이너를 위한 '통합놀이터' 디자인 워크숍

장애물없는생활환경시민연대는 '2018 나눔과 꿈, 예비 디자이너를 위한 통합놀이터 디자인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워크숍은 '모든 어린이는 자유롭고 동등하게 놀 권리를 누려야 한다'는 통합놀이터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미래의 놀이터 디자이너를 꿈꾸는 예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열립니다.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열리게 될 워크숍에서는 통합놀이터라는 새로운 관점을 만나보고 참여디자인 과정을 경험, 통합놀이터를 디자인해보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전공자들에게 통합놀이터에 대한 이해와 지식, 공감을 이끌어 낼 전망입니다.

주요 교육 과정은 ▲통합놀이터 이해하기 ▲장애·비장애 어린이의 놀이 특성 ▲참여디자인 프로세스 ▲유니버설디자인 놀이터 ▲통합놀이터 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의 강의와 △통합놀이더 기본구상 디자인 샤렛 △그룹별 디자인 작업 △발표 등 실습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참가 대상은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 조경 등 놀이터와 관련있는 전공자로 현재 재학 중이거나 휴학 또는 졸업자, 현장 실무경험 2년차 이하의 경력자입니다.

참가신청은 오는 21일까지 무장애연대 홈페이지(www.accessrights.or.kr)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