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자살예방·정신건강증진’ 사업 추진
태백시, ‘자살예방·정신건강증진’ 사업 추진
  • 우영재 복지TV 강원
  • 승인 2021.03.2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강원도자살예방센터와 공동으로 ‘2021년 생명사랑 마음나눔 공동체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매년 3~5월은 전국 평균 연중 자살사망률이 가장 높은 시기다.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정서적·경제적·육체적 문제를 악화시킴으로써, 자살시도 발생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태백시는 60세 이상 인구에서 우울 경험률이 12%로 나타났으며, 최근 3년간 65세 이상 노인인구에서 집중적으로 자살률 증가가 나타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태백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예방이 담긴 현수막을 게시하고, 관내 유관기관에 자살 고위험시기 관련 도움안내문 전단지와 포스터를 배포 중이다.

또한 자살수단 판매업소 23개소 대상으로 자살 위험 환경개선을 위한 인식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강원도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철암동, 구문소동 지역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마음건강검진을 추진한다. 해당 조사는 지역주민의 마음건강증진과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민·관 네트워크 구축 통한 자살예방사업 활성화 ▲생명지킴이 양성교육 ▲생명존중 인식개선 홍보·캠페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태백시정신건강복지센터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지역주민들의 자살예방을 돕고,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살고위험시기 포스터(사진제공=태백시청)
ⓒ태백시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우영재 복지TV 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