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완료자 대상 다양한 증명수단 제공 예정”

ⓒ국무조정실
ⓒ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6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배지에 대해 “배지 자체가 바로 증명력을 갖는 것은 아니나, 함께 코로나19를 극복한 국민들에게 주는 자랑스러운 훈장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예방접종 배지를 직접 달고 나온 김 총리는 “정부는 예방접종을 마치신 이들을 위해 다양한 증명 수단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이 배지 자체는 증명력은 없다.”며 “모바일 앱에 익숙한 젊은 층을 제외하고 노인들을 위해 신분증에 스티커를 부착하면서, 예방접종을 완료했다는 의미로 증명서로 대신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상반기 예방접종의 목적은 고령층 보호로, 아직 예약을 하지 않았더라도 60세 이상 국민들은 오는 19일까지 잔여백신을 먼저 맞을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전화로 예비명단에 등록하거나, 네이버와 카카오앱으로 당일 잔여백신을 예약해서 접종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총리는 현 상황에 대해 긴장을 늦출 수 없고, 유흥시설과 직장 등에서 일상 속 감염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점을 설명했다. 

이에 “방역이 안정돼야 예방접종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다.”고 강조하며 “각 지자체는 선제검사와 역학조사에 역량을 집중하고, 현장상황에 맞게 방역조치를 제때 강화해 확산을 조기에 차단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젊은 층에게는 “조금만 자제하고 방역에 협조하면, 백신접종과 함께 우리 국민들이 조기에 코로나19와의 싸움을 종식시킬 수 있다.”고 호소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