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시각장애인 대상 주민등록증 점자스티커 발급
남원시, 시각장애인 대상 주민등록증 점자스티커 발급
  • 정두리 기자
  • 승인 2021.07.20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 시각장애인 대상 주민등록증 점자스티커 발급. ⓒ남원시
남원시, 시각장애인 대상 주민등록증 점자스티커 발급. ⓒ남원시

전라북도 남원시가 시각장애인의 편익 증진을 위해 ‘주민등록증 점자스티커’를 발급한다.

주민등록증 점자스티커는 주민등록증 명칭과 성명, 주민번호, 주민등록증 발급일자가 기재된 투명한 점자스티커를 기존 주민등록증에 부착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카드와 주민등록증의 식별이 어려웠던 시각장애인들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민등록증 점자스티커는 장애등급과 관계없이 남원시에 주소를 둔 만17세 이상 시각장애인이 본인 뿐 아니라 세대원, 직계혈족, 배우자 등이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해 우편 또는 방문, 이·통장 교부 등으로 선택해 수령할 수 있다. 발급수수료는 시에서 부담해 전액 무료다.

남원시 민원과장은 “앞으로도 민원 소외계층의 편의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적절한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말 기준 남원시에 등록된 시각장애인 수는 총 632명으로 이중 주민등록법 상 주민등록증 발급이 가능한 만17세 이상 시각장애인 수는 626명이다.

남원시는 시 누리집과 이·통장회의, 시각장애인협회 등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로 관내 시각장애인이 모두 주민등록증 점자스티커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