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긴급돌봄, 서비스 지원 사례 등 담겨
“성과 공유 통한 사회서비스 질 향상 기대”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서 발간한 돌봄서비스 사례집 ‘돌담’.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5일 공공 돌봄서비스의 이야기를 담은 실천사례집 ‘돌담’을 발간했다. 

돌담은 ‘돌봄 사례를 담아, 이야기(談)’라는 뜻으로, 담을 쌓아 집의 경계를 만들어내듯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복지 사각지대까지 뻗어나가 안전한 복지의 울타리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올해 첫 발간되는 사례집은 공공 돌봄서비스 현장에서의 성과를 공유해 돌봄 현장을 이해하고, 나아가 사회서비스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사례집은 노인·장애인·영유아를 위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의 ▲긴급돌봄 ▲이용자 중심 돌봄(종합재가·데이케어센터) ▲아이중심·놀이중심 영유아돌봄(국·공립어린이집) 등 현장에서 겪는 경험과 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사례집을 유관기관 등에 배포해 보다 많은 서울시민이 공공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알릴 예정이며,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누리집에서도 무료로 열람 가능하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 황정일 대표이사는 “사례집을 보며 종사자들이 사명감과 정성으로 돌봄을 실천하는 모습에 마음이 따뜻해졌다.”며 “앞으로도 시민 가까이에서 공공 돌봄을 실천함으로써, 아동에서부터 노인, 장애인이 함께 웃는 서울시를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