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성행동 사례, 대처방법 등 담아

ⓒ서울시
ⓒ서울시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12일 영유아기 성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영유아 성행동 이해’ 부모교육 영상 3편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은 영유아기 성행동을 성 발달 측면에서 이해하고, 발달상 자연스러운 성행동과 우려할만한 성행동을 이상 심리적 관점에서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우려할 만한 성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정보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담았으며, 부모가 궁금해 하는 질문을 선정해 양육자의 실제적 적용을 돕는다.

교육 영상은 ▲영유아 성행동이란? ▲우리 아이에게 성행동이 나타났다면? ▲부모가 우려할만한 성행동을 예방하려면? 총 3편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주제에선 영유아기 성·심리발달과 영유아 자위행위, 빈번하게 나타나는 성행동, 성교육 방법 등을 소개한다. 이 시기에 관찰되는 대부분의 성행동이 발달상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으며, 성교육의 부적절한 시기 또는 방법은 영유아에게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안내한다. 

두 번째 주제에선 이상 심리적 관점에서 성행동을 점검해보고, 올바른 대응방법에 대해 소개하며, 세 번째 주제에선 우려할만한 성행동을 예방하기 위해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제작된 영상물을 서울 소재 어린이집에 배포해 부모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부모 이용이 높은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블로그와 SNS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이남정 센터장은 “이번 영상은 최근 문제시 되는 영유아기 성행동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했다.”며 “이번 영상을 통해 영유아 성 발달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올바른 대응방법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개된 영상은 서울시육아종합지원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