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22’ 발간
올해 달라진 정책, 생활 필수 지원정보 등 수록

국민들의 생활 필수 지원정보를 담은 책자가 발간됐다. 

28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우리 국민들이 생활 필수 지원정보 등을 책 한 권에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22(이하 희망사다리 2022)’를 발간했다.

희망사다리 2022에는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정책 200여 개를 생애주기별과 분야별로 나눠 수록했다. 

생애주기별로는 아동·청소년, 청년·대학생, 가족·중장년, 노인 등으로 구분해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분야별로는 소득취약계층, 장애인, 취업·창업, 문화, 건강·안전 등으로 나눠 이용에 필요한 정보만 엄선해 담아냈다.

특히, 각 부문 앞에 정책 수혜자의 체험수기와 관련 기관의 지원정보를 추가해 책을 읽으면서 이용 과정과 혜택 등을 미리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력이 좋지 않은 노인들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당 부문의 글자 크기는 키웠다.

아울러 ‘한국판뉴딜’ 청년 일자리와 정부 직접 일자리 등 다양한 공공 일자리와 올해 달라진 임대주택 정보, 올해 추경 지원 내용, 월별로 시작되고 끝나는 정부 지원정보 등을 모은 정책 달력 등 다양한 최신 정책 정보도 실었다.

지자체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보건소, 우체국, 농협 등 다중 이용기관에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전자책의 경우에는 정책주간지 공감 누리집(gonggam.korea.kr)을 비롯해 교보문고, 예스24 등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복지뿐 아니라 일자리·주거 등 국민 생활에 꼭 필요한 최신 정보를 엄선해 수록했다.”며 “지원이 필요한 어려운 상황임에도 정보를 몰라 혜택을 못 받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 책이 국민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